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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주식실험 이야기/기업분석

(기업분석) 범한퓨얼셀 _ short report

by 토리오빠 2024.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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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며

 

수소관련 기업을 찾다가 한번 들춰보게 되었다. 간단하게 한국IR협의회와 신한증권 리포트 그리고 버틀러를 활용해 살펴보려 한다. 

 

 

 ! 기업개요

 

범한퓨얼셀은 2019년 범한산업의 수소연료전지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기업, 1) 잠수함용 및 건물용 연료전지 제조와 2)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을 영위 동사는 경쟁업체가 모방 불가한 모빌리티용 연료전지 기술 을 보유하고 있음, 우리나라 해군에 잠수함용 연료전지를 공급한 국내 유일 기업으로 2004년 독일의 지멘스 이후, 2014년 세계 두번째로 잠수함용 연료전지 상용화에 성공. PEMFC(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 방식의 연료전지를 생산, 소형 발전용 연료전지로 사업을 확장. 모회사 범한산업의 수소압축기 자체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에 진출, 2023년 1분기말 기준 수소충전소 29개소를 수주해 18개소를 구축하고, 11개소는 진행 중. 2022년 사업부문의 매출 비중은 1) 연료전지 공급 54.6% 2) 수소충전소 구축 45.4%. 신사업으로 선박용 연료전지, 수소버스 및 건설기계 사업을 진행 중, 차세대 연료전지 SOFC 개발 사업도 추진.

 

 

1) 잠수함용 연료전지

 

군수 산업의 특성상 안정적인 신규 및 교체 수요가 발생, 동사는 국내 납품 이력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 진출도 추진하고 있음. 현재 캐나다, 폴란드, 인도 등은 기존의 재래 식(디젤) 잠수함에서 AIP 연료전지 잠수함으로의 전환을 진행 중

 

2) 건물용 연료전지

 

건물용 연료전지는 아파트, 빌딩, 오피스텔 등과 같은 건축물에 설치하는 소규모 열병합 발전기 형태의 연료전지를 의미

 

3) 수소충전소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은 EPC(Engineering, Procurement and Construction)로, 주문을 받아서 설계, 구성품 조달, 인허가 및 건설, 검사를 거쳐 수소충전소를 운영할 수 있는 상태로 납품하는 사업,수소충전소 구축의 핵심부품인 수소압축기는 원가의 50% 이상 차지하는데, 동사는 모회사 범한산업으로부터 국산화한 수소압축기를 공급받고 있음. 국내 시장점유율은 약 10% 초반을 차지. 정부는 2023년 수소충전소 86개소 사업공모계획(사업 예산 1,896억원)을 밝혔으며, 2030년까지 국내 수소충전소를 660개소를 구축할 계획. 동사의 수소충전소는 총 29개소로, 현재 18개소 구축을 완료했으며, 11개소 구축을 진행 중. 또한 동사는 기존 기체수소충전소에서 향후 액화수소충전소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 액화수소충전소는 고부가 미래형 사업으로 기존 기체형 수소충전소보다 수주금액이 2.5~5배 높다. 정부는 2023년부터 상용차용 액화수소충전소 수주도 진행할 예정. 동사는 점유율 가정時 8~10개소 내외 수주가 가능할 전망.

 

4) 선박용연료전지

 

범한퓨얼셀은 글로벌 환경규제에 발맞춰 수소 모빌리티 사업을 확장해 선박용 연료전지 신사업을 구축. 국내 최초로 중대형 5MW 이상의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전지 선급 인증(AIP)을 받았으며, 이를 기반으로 삼성중공업과 함께 유럽 선박용 연료전지의 공급을 추진 중. 우선적으로 유럽 크루즈 선사에 주 동력원으로 사용될 전망이며, LNG, 암모니아, 메탄올, 액화 수소 등 다양한 연료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R&D 및 실증 사업을 진행 중.

 

! 산업현황

 

1) 잠수함용 연료전지 시장

 

잠수함용 연료전지 시장은 지난15년 이상 독일 지멘스가 독점,동사는 2014년 세계 2번째로잠수함용 연료전지모듈 상용화

 

AIP 잠수함 中 주력은 연료전지(Fuel Cells) 방식

 

연료전지 방식 AIP 잠수함은 잠함기간이 3주 이상으로 대폭 증가, 스텔스 기능 향상 및 수중 은밀한 작전 가능

 

PEMFC(고분자전해물질형) 연료전지는 건물이나 모빌리티로 상용화에 성공한 유일한 타입

 

2) 건물용 연료전지 시장 현황

 

-> 건물용 연료전지는 가스로 전기를 만드는 것인가봄

 

정부는 2040년까지 건물용 연료전지 보급규모 2.1GW로 확대 계획, 2022년말 기준 건물용 연료전지 보급대수는 1,253개로 YoY +29.6% 증가

 

정부지원에 따른 보급 확대에도 불구, 건물용 연료전지 가동률은 부진한 상황, 전력요금보다 높은 도시가스 원가가 문제

 

3) 수소충전소 구축 현황

 

국내 수소충전소는 2022년말 기준 229개소로, 4년간 매년 두배씩 증가, 동사는 2023년 1분기말 기준 29기 수주(18개소 구축, 11개소는 건축 중)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수소충전소 시장의 경쟁 심화로 2020년 18.6%에서 2021년 12.4%, 2022년 11.4%로 하락 추세이다.

 

-> 점유율 하락, 좋지 않은데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660기 건설 계획, 향후 8개년 CAGR은 14.1%로 성장 전망

 

2023년 정부는 수소충전소 구축에 사업예산 1,896억원 배정, 총 90개소(승용차용 30개소, 상용차용 60개소) 구축할 계획

 

 

! 투자포인트

 

1) 잠수함용 연료전지모듈 기술, 세계 두번째로 상용화에 성공

 

2014년 세계 2번째로 잠수함용 연료전지 상용화에 성공, 2018년 3천톤급 국내 첫 잠수함인 도산안창호함에 연료전지 납품

 

잠수함용 연료전지 시장은 2004년 독일 지멘스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이래 15년이상 독점적으로 공급해온 시장으로 그동안 국내뿐만 아니라 잠수함 강대국인 프랑스, 러시아, 인도 등도 개발을 시도했으나, 아직 성공하지 못함. 동사가 개발한 잠수함용 연료전지모듈은 잠함기간이 3주(20일) 이상으로 늘어 세계 최장 잠함 기록을 가지고 음며, 2주간 잠함이 가능한 기존 독일産보다 성능면에서 뛰어난 것으로 알려짐.

 

2024년부터 독일産 연료전지가 탑재된 장보고 II급 잠수함 9척에 동사의 연료전지 교체 수요 발생. 장보고 II급 잠수함 연료전지 교체에 따른 연간 매출효과는 매년 장보고 III 사업으로부터 발생하는 250억원 전후 매출에 더해 200억원대 이상 추가 매출이 2024년부터 실적에 반영될 전망.

 

해외 수출에 따른 성장 기대감

 

동사의 잠수함용 연료전지모듈은 향후 수출 가능성도 열려 있음. 동사가 개발한 연료전지모듈이 3천톤급 국산 잠수함에 탑재되면서 독일産보다 우수한 세계 최장 잠함성능이 검증, 그동안 K-방산무기 수출시장의 주력이었던 K2, K9 등 지상 및 초음속 경공격기 등 항공 무기에 이어 수중무기에서도 캐나다, 폴란드, 인도, 인니, 필리핀 등에서 무기도입 관련 협상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

 

무인잠수정 시장은 동사의 독점무대

 

동사는 국방부 연구과제로 2020년 8월 무인잠수정 개발사업에 참여하여 2022년 9월 동사의 수중 밀폐형 연료전지 기술을 적용한 정찰용 무인잠수정 시제품을 국방과학연구소에 공급

 

무인잠수정에 적용된 연료전지 기술은 잠수함용 연료전지 기술의 응용분야로 동사가 독점하고 있는 수중 밀폐형 연료전지 기술이 핵심기술

 

2)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장 가속화 수혜 예상

 

2023년부터 수소충전소 구축속도 가속화 전망, 2023년 정부목표는 350기로 YoY +52.8% 증가할 전망

 

 

동사는 상용차 및 화물차용 대형 수소충전소를 국내 최초로 구축, 업계 표준 제시로 시장 주도 예상

 

동사의 수소충전소 경쟁력의 원천은 모기업 범한산업에서 지난 30년 이상 축적된 수소압축기 기술에 있음. 동사는 범한산업㈜으로부터 2019년 수소연료전지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설립. 범한산업은 1990년에 설립 후 해군 및 선박용 공기압축기 분야에서 30년 이상 업계를 선도한 기업. 수소충전소의 원가비중을 보면 수소압축기 50%, 저장용기 20%, 디스펜서 10%, 기타 20%로 구성되어 수소압축기 원가비중이 절대적이다. 동사는 수소압축기 자체 기술을 보유하여 경쟁사대비 원가가 낮아 가격경쟁력이 높음. 지난 해 준공한 상용차용 가포충전소에도 국내 최초로 동사 자체기술로 개발된 대형 수소압축기가 탑재되어 있음.

 

2023년부터 액화수소충전소수주전에 참여, 정부의 구축목표는 20기로 동사는 2기 이상 수주 기대

 

액체수소는 10년 이상 보급된 기체 수소와 달리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어 솔루션이 없는 경우 사업참여 자체가 불가한 블루오션 시장. 액체수소충전소는 구축이용이 기당 100억원에 달해 기존 승용차용 수소충전소 20억원,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40억원대비 고부가 사업.

 

동사는 액화수소충전소 시장 선점을 위해 2023년 4월 20일 미국 차트인더스트리(Chart Industries)사와 액화수소 사업의 전략적 협업을 위한 MOU를 체결. 동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액화수소충전소 구축 시장을 선점하여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겠다는 계획. 차트인더스트리는 뉴욕증시 상장사로 저온 용기 및 극저온 장비제조를 전문으로 액화수소충전소 시스템 부문에서 선도적인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 동사는 기존 기체 수소충전소에 비해 액화수소충전소가 저장탱크의 고진공 단열 등 새로운 기술이 필요한 만큼 해외파트너사와의 협업이 필수적이라고 판단되어 차트인더스트리와 협업에 나선 것으로 보임.
동사가 향후 모기업인 범한산업, 계열회사인 범한메카텍(舊 두산메카텍)과 협업을 통해 극저온 펌프와 저장탱크 등 액화수소충전소의 핵심부품을 내재화할 경우 액화수소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범한퓨얼셀은 해양 및 육상 수소 모빌리티 시장 진출을 위해 토지 및건물 양수 계약을 체결. 이는 생산 기지 구축을 위한 목적으로 해석. SOFC의 경우 2024년 내 시제품 생산 후 인증 획득을 통해 건물용 시장부터 진출할 예정. 향후 발전용 시장 진출도 계획 중. 범한메카텍(계열사), 스미토모 상사와 협력을 통해 액화 충전소 시장 진출도 본격화. 각종 신사업 계획이 점점 선명해지고 있음.

 

! 동종업계

 

! 정량적분석

 

이익이랑 매출은 좋지 않다.

 

최근의 투자로 부채비율도 높아짐 복권을 긁었다

 

 

현금흐름 안좋고

 

PER밴드는 볼 수가 없다

 

 

순이익 급격히 -

 

 

어차피 좋지 않을테니 사업보고서 세부지표는 더이상 보지 않겠다.

 

! 종합결론

 

리포트 두개와 버틀러를 통해 가볍게 살펴봤다. 연료전지 부분의 기술력이 좋아보인다. 더구나 요즘 같은 시기 방산과 연관된 업체이니 Q가 커질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 수소관련해서는 규모있게 투자도 하고 계속 앞으로 전진하는 느낌이 든다. 다만 숫자가 좋지 않은 것은 단점이다. 하지만 숫자가 좋아지는 것을 확인하고 들어가려면 주가는 이미 뛰어있을 거란 생각이 든다. 계속 모니터링하고 여건이 된다면 상세히 들여다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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