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단요약
- 여성 언더웨어 외 애슬레저 등 다수 브랜드 보유
그리티(이하 동사)는 언더웨어, 애슬레저 및 스포츠웨어, 관련 온라인 플랫폼 등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패션 관련 제품 기획 및 개발, 유통의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동사는 수입 브랜드(원더브라 등), 브랜드 라이선스(언더웨어 및 이지웨어 등), 자사 브랜드(감탄브라 등) 다수를 확보하여 브래지어,팬티 등 내의류 제품과 애슬레저, 의류 등 품목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 언더웨어, 애슬레저 제품 기획 및 디자인, 시장경쟁력 보유
동사는 브래지어를 비롯한 속옷 관련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디자인 등록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고 있으며, 기존 브랜드 입지를 활용하여 신규 브랜드 런칭에 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유망 브랜드를 발굴하여 브랜드 런칭 및 마케팅 등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홈쇼핑,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채널별 판매 특성과 소비자 기호에 맞게 상품기획과 디자인 등 개발을 상시 진행하고 있으며, 생산과 물류를 담당하는 자회사 ㈜엠글로벌을 통해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국 등 해외 공장에서 외주 가공한 제품을 공급받아 판매 중이다.
- 오프라인 매장 및 홈쇼핑에서 온라인 스토어로 전환하여 매출 성장
동사는 2021년부터 온라인 시프트 전략을 펼쳐 홈쇼핑에 의존하던 매출 비중을 인터넷, 스마트폰을 활용한 전용 몰로 전환하였다. 이를 위한 국내 디지털 마케팅 선도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맺고 광고대행 등을 협업하고 있으며, 감탄스토어 및 원더브라몰의 매출 호실적을 이뤄냈다. 이에 따라 동사는 백화점, 직영 오프라인 매장, 자사 온라인몰 등의 다양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견고히 하여 매출을 무난하게 확보할 계획이다.
! 기업현황
- 언더웨어, 애슬레저 및 스포츠웨어 등 다양한 패션 제품을 기획,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온라인 플랫폼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하였다. ‘원더브라’,‘플레이텍스’,‘저스트마이스이즈’등 글로벌 수입 브랜드와‘크로커다일’,‘갭’ 등의 라이선스 브랜드 등 주로 언더웨어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또한, 자사 브랜드인‘감탄브라’를 TV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오프라인 매장 등 다양한 판매 경로를 통해 유통 중이다.
또한, 동사는 언더웨어에서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2019년‘준앤줄라이’ 바디&홈웨어 온라인 플랫폼을 오픈하였으며, 프랑스 브랜드인‘위뜨’를 2020년부터 애슬레저 브랜드로 런칭하여 운영하고 있다.‘위뜨’의 경우 백화점 및 직영 오프라인 매장, 자사 온라인 몰을 통해 소비자에 공급되고 있으며, 향후 대형 백화점과 복합쇼핑몰에 유통 경로를 확대할 계획이 있다.
- 사업분야 및 매출 구성
! 기술분석
- 강력한 브랜드 라인업과 디자인 개발을 통한 속옷 및 애슬레저 시장 선도
동사는 유명 브랜드의 판권을 다수 확보하고 있으며, 시즌별 제품을 기획 및 생산하여 홈쇼핑 등에 방송, 판매하는 마케팅 역량과 자체 디자인을 통한 자사 제품 개발 능력을 보유하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 동사 주요 제품
동사는 여성 속옷을 전문으로 다수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으나, 제품의 다각화를 위한 애슬레저, 이지웨어, 라이프스타일 등의 분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2023년 F/W 시즌에 남성라인을 선보여 여성 전문 의류 브랜드에서 탈피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애슬레저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제품군이 늘어날 것으로 파악된다. 동사의 주요 제품은 브라, 팬티 등의 내의류 제품과 그 외 애슬레저, 의류 품목으로 나뉘는데,수입/라이선스/자사 브랜드 제품 모두 자체적으로 기획 및 디자인하여 제품으로 출시하고 있다.
- 생산역량 및 공정
동사는 자회사인 ㈜엠글로벌을 통해 생산을 수행하고 있어, 동사 내 생산설비는 보유하고 있지 않다. ㈜엠글로벌은 동남아 지역의 협력업체에서 외주 임가공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TV홈쇼핑을 위한 제품을 생산할 때 기획 후 출시까지는 약 4개월이 소요되고 있다. 주요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다.
- 영업 전략 및 역량
동사는 2020년 연간 홈쇼핑 채널에 대한 매출 비중이 약 65% 정도로 의존도가 높았다. 그러나 스마트폰 동영상 시청 등으로 TV 시청자 수가 줄어들고 홈쇼핑 고객 연령대도 고령화되어 2021년부터 온라인 시프트 전략을 펼쳤다.
이를 통해 감탄브라 온라인 자사몰의 경우, 2022년 연 매출 206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2023년 상반기에만 179억 원의 매출을 확보하여 지난해보다 148% 신장하게 되었다. 지속적인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으며, 기존의 홈쇼핑, 오프라인에 더해 온라인과 모바일, 해외 플랫폼까지 폭넓은 판매채널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동사는 각 판매처 분야별 업무분장을 통해 영업을 전개하고 있다.
- 국내 디지털 마케팅 기업과 협업을 통한 판매 전략 강화
㈜에코마케팅은 사용자 데이터에 기반하여 타깃 마케팅을 하는 퍼포먼스 마케팅 분야에 있어 독보적인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대규모 고객사의 마케팅을 대신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성장 가능성이 높은 브랜드를 발굴하여 마케팅은 물론 제품의 기획, 생산, 유통 과정 전반을 함께 고민하고 보완하여 매출을 올려 성과를 나누는 방식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하여 업계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애슬레저 브랜드인 ‘안다르’는 ㈜에코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이다. 또한, ㈜에코마케팅은 동사 지분투자를 통한 사업 제휴를 진행하고 있다. 동사의‘감탄스토어’,‘원더브라몰’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연간매출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서 벗어나 온라인 전용몰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고객 유치에 성공하여 지속적인 매출 확보가 전망된다. 온라인 시프트 전략을 실행하여 소비자의 구매행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온오프라인 영업망을 더 견고하게 구축하였다.
! 사업보고서 특이사항
- 유증 등 주주에 해가되는 방법으로 자금조달한 이력 없음
- 감사보고서 특이사항 없음
! 매출의 선행지표
네이버 트랜드에서 그리티의 브랜드를 검색해보면 감탄브라와 감탄자세브라의 검색량이 눈에띄게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매출증가의 선행지표가 될 수 있다.
! 정량적 분석
매출 증가세
이익 역시 증가세, 이익률도 증가
부문별 매출은 거의 내의류
부채비율 좋고
현금흐름 23년들어 급격히 좋아짐
부채비율 낮은데 ROE는 증가
EPS 증가세, 주가는 횡보
매출은 대부분 국내, 중국은 발을 담그고 있는 정도, 내수주라 좀 아쉽네
직원수와 급여총액 늘고 있음
매출원가 및 판관비 감소
영업 외 손익은 특별한 건 없어보임
유형자산은 21년을 고점으로 점점 줄어듬(감가상각으로 감소) 더 큰 규모의 투자가 앞으로 필요없다면 점점더 좋아질 것으로 보임.
매출채권 회전율을 급격한 증가
뭐 저평가가 아닐까 한다. PER밴드는 이익이 난지 얼마되지않아 좀 이상한 상태, 배당도 3퍼센트 넘게 주는 상황
주가는 외국인 거래에 따라 움직이는 듯, 최근의 상승은 외국인 주도
기관과 개인은 매도세
배당은 적자였던 21년을 제외하고 꾸준히 주는 듯 하고
자사주는 21년에 팔아버렸네 좀 아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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