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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주식실험 이야기/기업분석

(기업분석) samg엔터 _ short report

by 토리오빠 2025.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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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포트요약

 

SAMG엔터는 2000년 설립된 3D 애니메이션 전문 제작사로, 키즈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에 강점을 보유

 

2019년 ‘미니특공대 슈퍼공룡파워’, 2020년 ‘캐치! 티니핑’ 등 키즈 콘텐츠 히트작을 연이어 론칭하며 2022년
코스닥 시장에 기술 특례로 상장

 

 

2023년부터는 보유 IP를 기반으로 한 오프라인 테마공간 사업을 신규 사업으
로 추진하며 ‘티니핑랜드 구미’, ‘티니핑월드 in 판교’를 오픈

 

주력 아이피

 

 - 캐치티니핑

 

2020년 3월 KBS에서 시즌 1 ‘캐치! 티니핑’ 방영을 시작으로 이후 매년 9월 새로운 시즌을 공개하였으며, 올해 시즌
5 방영이 예정되어 있음

 

 - 미니특공대

 

2014년 9월 EBS에서 시즌 1 ‘최강전사 미니특공대’ 방영을 시작으로, 2018년 시즌 2 ‘미니특공대 X’, 2019년 시즌 3
‘미니특공대 슈퍼공룡파워’, 2021년 시즌 4 ‘미니특공대 애니멀트론’, 2022년 시즌 5 ‘미니특공대 브이레인저스’, 2023
년 시즌 6 ‘최강경찰 미니특공대’가 방영되었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중국에서 촬영된 특촬물 국내 방영을 검토 중

 

 - 메탈카드봇

 

2023년 3월부터 10월까지 대교어린이TV와 KBS 1TV에서 방영된 액션, 로봇, 어드벤처 장르의 애니메이션으로
2024년 하반기 EBS에서 시즌 2가 방영될 예정

 

 

동사의 매출은
제품 81.2%,

동사의 IP를 기반으로 캐릭터, 로봇 등 동사가 직접 설계하고 개발한 완구류 매출
라이선스 11.7%,

동사의 라이선스 매출은 영상판매와 로열티 매출, 해외광고 매출로 구성되어 있다
콘텐츠제작 3.5%,

해외 외주 제작용역 매출 및 뉴미디어용 콘텐츠 제작 매출이 포함된다. 동사는 해외 파트너사인 Zagtoon과 장기 파트너쉽을 유지하고 있으며 동사가 제작한 주요 작품은 슈퍼히어로물 애니메이션인 레이디버그가 있다
용역 2.5%, 상품 및 기타 1.0%로 구성

동사는 캐릭터를 활용한 오프라인 공간사업 및 뮤지컬 기획과 제작 등의 용역 제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상품의 경우, 동사가 캐릭터 라이선스 제품을 사입하여 키즈카페, 뮤지컬 공연장 등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의미

 

출산율이 떨어져도 유아용품 거래액은 늘어나고 있음

 

 

 

현재 캐치티니핑은 영유아 여아를 타깃으로 한 콘텐츠로 미취학 여아들에게 선택을 받은 후 팬덤 확장을 통해 취학 아
동과 그 부모까지 팬덤이 확장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팬덤 확장은 슈퍼 캐릭터 IP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주
로 나타나며 디즈니의 슈퍼 캐릭터 IP인 ‘미키마우스’, ‘겨울왕국’, ‘곰돌이 푸우’와 같이 다양한 팬층을 형성하는 사례와
유사하다고 판단된다.

 

뽀로로의 잔망루피가 연령층에 구애 받지 않고 인기를 얻고 있는 것처럼 티니핑
도 남녀노소에게 인기있는 IP로 도약한 셈이다. 영화 <사랑의 하츄핑>의 관객수
는 123만명으로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보다도 많은 관객들을 끌어모
았다. 실제로 영화 흥행 이후, 팔리지 않던 체화재고가 판매되고, F&B분야로 IP
활용처가 확대될 만큼 흥행 파워는 대단했다.

 

- 해외 진출 본격화 기대

 

해외에서도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공과 함께 MD 판매까지 이뤄지고 있다. 2016
년 '미니특공대’ 시리즈를 중국에 런칭한 바 있으며, 2025년인 지금까지도 중국에
서 새로운 시리즈를 런칭할 만큼 인기있는 IP다. 여아물 중에서는 ‘캐치! 티니핑’
이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진출해 있다. 중국에서는 2021년 런칭되어 영화 <사
랑의 하츄핑>까지 진출해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일본에서는 2022년에
런칭되었으며, 2024년 10월 시즌 2 방영과 더불어 MD까지 판매하고 있다.

 

4Q24 연결매출 419억원(+22% YoY, 이하 동일), 영업이익 90억원(흑자전환)으로 당사 추정이익(19억원)을 큰 폭 상회. 이익 개선의 주요인은 1)라이선스 부문의 이익 레버리지, 2) 탑라인 성장에 따른 고정비 효과

 

비용 효율화로 체질 개선 완료


상장 이후 영업적자가 지속되어왔다. 하지만 4Q24부터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충
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한다. 이익 개선 근거로 3가지를 제시한다.
1) 게임, 패션과 같은 비주력 사업부를 정리했다. 주식회사 엔터리얼은 기존 게
임 사업을 담당해오던 연결대상 종속기업이다. 2024년 4월 1일 이사회에서 해산
을 결의했고, 3Q24 중 청산절차가 종료됐다. 패션 사업 부문도 구조조정되면서
3Q24 급여가 5억원 가량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체화재고는 대부분 패션재고였다. 패션 사업이 신설되면서 의류 사업도 시작
했지만, 국내 의류 소비가 부진한 탓에 동사도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
나 영화 흥행 이후, 팝업스토어 및 포토존 대기가 길어지면서 현장에 배치해 둔
패션재고가 판매되기 시작했다. 재고자산 추이를 살펴보면, 2023년말 180억원에
서 3Q24 106억원으로 감소했으며 80억원 가량의 체화재고가 처리됐다. 106억원
은 판매 예정인 완구를 비롯한 MD 재고자산에 해당한다.
3) 스톡옵션 행사가능시기는 2024년 12월 9일로 주식보상비용으로 인식됐던 비
용이 제거될 예정이다. 주식보상비용으로는 분기당 6억원 가량이 인식되어왔다.

 

! 정량적분석

 

최대매출 및 이익 턴

 

 

국내 및 아시아매출

 

 

임직원 늘고있고

 

 

배당없고

 

자사주 그닥

 

 

판관비율 및 매출원가는 이번사업보고서 나와봐야 알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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