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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WEbfaelL-ss
! 내용요약
조선산업은 시계열이 굉장히 길다
가스운반선은 따로 있다
두꺼운 철판을 후판이라고 한다
후판이 원가의 20%나 차지
포스코나 현대제철이 후판을 만듦
원래는 헤비테일방식으로 했으나 공급자 우위시장으로 옮겨가며 스탠다드로 옮겨가고 있다
글로벌 조선사가 많이 없어졌다
벌크선은 날것(철광석 목재)을 나르는데 최강자는 중국
LGP선과 LNG선은 한국이 압도적, 가스선은 비싸다 대형선박임
중국은 부가가치가 떨어지는 저가형 선박으로 하고 있다
CGT가 높으면 조선건조능력이 높다
현재 조선소 인력난이다. 해결은 하고 있지만...
신조선가에는 벌크선과 탱커가 중요하다
앞으로는 벌크선 발주가 많이 나올 것 같다. BDI가 관련됨
후판 가격이 떨어지고 있다. 이런 걸 보면 조선사에 유리한 방향으로 잡혀있다
흑자가 이제부터 나네
흑자가 나면 주가가 오를 것인가
조선도 미국기 규제할 건가
방산은 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경쟁
후 기자재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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