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주식실험 이야기/티앤엘

(기업분석) 티앤엘 T&L _ Initiate report

by 토리오빠 2023. 9. 17.
반응형

티앤엘 홈페이지

 

! 어떤 기업인가

 

22년 IR 자료
22년 IR 자료
22년 IR 자료

 

 

 골절 치료용 고정재로 시작해 국내 최초로 하이드로콜로이드 드레싱을 개발해 상처치료제를 개발 및 출시했고, 현재 제품 및 시장을 다각화 하고 있는 기업이다. 마이크로 니들, 피부에 부착하는 체온계 등 신사업이 있지만 주요한 매출은 상처치료제, 그중에서도 여드름 패치에서 나온다. 

 

22년 사업보고서

상처치료제인 창상 피복제에서 매출의 83%가 나오며 그 중 하이드로콜로이드의 비중이 높다.

 

22년 사업보고서

하이드로콜로이드의 특징은 내수보다 수출이 높다는 것. 현재 C&D사에서 북미에 온오프라인으로 여드름 패치를 판매하고 있다.  제품명은 Mighty patch이다.

 

sk증권 리포트

 

! 정량적 분석

 

간단한 기업소개를 했으니 정량적 분석을 좀 해보겠다. 기본적으로 재무제표상 숫자가 좋다.

 

- 매출관련

 

 매출이 눈에띄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매출총이익률은 떨어지지 않고 유지되며

 

- 판관비관련

 

 판관비도 잘 관리되고 있다. 23년 2분기에 판관비율이 낮아졌는데 매출이 큰 폭으로 뛴 것이 인상적이다.

 

 - 이익관련

 

영업이익률은 20%~35%로 높게 유지되어 이 기업만의 특별한 해자가 있는 것을 예상해볼 수 있다.

 

- 재고자산, 임직원수, CAPEX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니 임직원수는 꾸준히 늘고 있다. 매출이 늘고 있으니 재고자산이 느는 것은 큰 문제가 되어보이지 않는다. CAPEX는 21년 초, 22년말 23년초 집중적으로 투자되고 있다.

 

- 현금흐름


 현금흐름을 계속 잘 관리해오던 기업이 21년들어서 CAPEX가 156억이 투자되었고, 22년은 160억이 투자되어 결국 FCF가 -로 돌아서게 되었다. 일반적인 기업이라면 문제가 되겠지만 원래 현금흐름이 좋았던 티앤엘의 경우에는 성장의 징후로 볼 수 있겠다.

 

18~ 22년도 현금흐름 및 CAPEX, 네이버 증권

- 부채비율, 매출채권회전유르 재고자산회전율

 

부채비율은 10%대로 유지되어 재무가 매우 건전하며 매출채권회전율 및 재고자산회전율에선 특이사항이 보이지 않는다.

 

- 정량적 분석 결론

 

숫자만 본다면 분석을 하고싶어지는 기업이다. 높은 영업이익률 및 매출의 증가, 그리고 성장의 징후까지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 상처치료제

 

22년 IR 자료

 

창상치료제(하이드로콜로이드 등)는 먼저 콘바텍, 3M, 스미스엔네퓨와 같은 기업이 글로벌적으로 큰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글로벌 습윤 드레싱재의 시장 크기는 22년기준 9조3천억인데 티앤엘의 22년 상처치료재 매출은 700억이 되지 않는다. 글로벌적으로는 상대가 되지 않는다는 말이다. 

 

22년 IR 자료

 

하지만 티앤엘의 상처치료재 매출은 급격히 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상처치료재가 아니라 여드름 패치 등 미용목적의 상처치료재가 국내 및 해외로 팔리고 있기 때문이다. 습윤드레싱재는 글로벌사가 처음 개발했고 큰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미용 목적(여드름 패치)으로 상품을 개발한 것을 국내 기업이 최초이다. 그리고 이러한 여드름 패치를 18년도부터 히어로사가 북미지역에 팔기 시작했으며 국내에선 흔하지만 해외에서 생소한 이 제품의 매출은 급성장하게 되었다.

 

22년 IR자료

그리고 미용목적의 상처치료재 시장의 성장은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더 확실히 알 수 있다. 급격한 변화이다. 그리고 앞으로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22년 343백만달러, 4,500억 규모)

SK증권 리포트

 

! 긍정적 포인트1 _ 공급망 확대

 

sk증권 리포트

 

2022년 9월 기존 파트너사였던 Hero를 6.3억달러에 인수한 Church & Dwight(C&D)를 통해 ODM형태로 제품이 공급되고 있다. C&D사는 기존 HERO사보다 유통망이 더 강력하다. 매출의 증가를 기대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아마존에서는 최근 몇년간 여드름 패치 매출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 긍정적 포인트2 _ CAPEX투자

 

증설에따른 생산 케파는 500억 → (22년9월) 750억 → (23년3월) 1,000억 → (23년말) 1,250억 순이다. 계속 높아지고 있다. C&D가 HERO사를 인수하기 위해 한국의 티앤엘을 방문했을 때도 생산 케파를 봤다고 한다. 물론 만족하며 돌아갔다.

 

! 긍정적 포인트3 _ 나쁘지 않아보이는 주주환원

 

회사가 IR을 하는 게 주주친화적으로 보인다. 물론 주주총회에 가보지도 않고  글 몇개를 읽어보고 판단하기엔 섣부른 감이 있지만 말이다. 주가가 내려갔을때 자사주 매입으로 하단을 받쳤다는 말이 기대를 하게 한다.

 

- 23년 주총 후기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unowat_&logNo=223059018382&proxyReferer=https:%2F%2Fm.blog.naver.com%2Fcart10101%2F223067059948 

 

티앤엘 주총 후기

티앤엘 안성공장에서 진행. 생산설비는 보지 못했으나 내부 시설은 매우 훌륭했음 여의도서 60KM 거리임...

blog.naver.com

 

- 22년 주총 후기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p0735&logNo=222686746179&proxyReferer= 

 

티앤엘 주총참여 후기

티앤엘 주주총회에 다녀왔다. 안산시가 생각보다 변두리여서, 자차를 이용하다보니 생각보다 많이 막혔고 1...

blog.naver.com

 

! 긍정적 포인트4 _신사업

 

본업(여드름패치)이 잘 나가고 있는 와중에 신사업으로 미래도 챙기는 모습이다. 

 

1) 마이크로니들

 

대표가 주주총회에서 마이크로니들 자체의 기술적 해자는 크지 않지만 티앤엘의 강점은 공정에 있다고 했다. 잘될지 안될지는 추후에 판단해야 겠지만 그래도 앞으로 나아가는 모양새이다.

 

22년 IR자료

 

 '21.11.21에 214억 규모의 마이크로니들관련 판매계약이 공시되었다.

 

(공시) 211221 마이크로니들 패치 출시에 따른 마이크로니들 패치 및 트러블케어 패치 공급 판매

'22.03.18 에 1,092억 규모의 마이크로니들관련 판매계약이 공시되었다.

 

2) 지혈재

 

22년 IR자료

 

https://newsis.com/view/?id=NISX20220908_0002008143&cID=10401&pID=10400 

 

티앤엘, 지혈부직포 국내 특허권 취득

[서울=뉴시스] 류병화 기자 = 코스닥 상장사 티앤엘은 지혈부직포 국내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8일 공시했다

www.newsis.com

 

3) 대마추출물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175864&inflow=N 

 

(단독)티앤엘, 유럽진출 본격화…슬로베니아에 합작법인 설립한다

[뉴스토마토 변소인 기자] 의료용 소재업체 티앤엘(340570)이 유럽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슬로베니아 기업인 파마헴프 디오오(PHARMAHEMP D.O.O.)와 본격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슬로베니아에

www.newstomato.com

 

! Risk 1 _ ODM

 

수출 대부분이 ODM이다. 그리고 C&D에 너무 편중되어있다. 주주총회 내용을 읽어보면 유럽 물량까지 C&D에 넘기기로 했다고 한다. HERO사를 C&D가 인수할 때 여드름 패치의 이익률이 40%정도 여서 티앤엘에게 단가인하 등의 무리한 요구를 하지 않았지만 판매처를 다변화하지 못한다면 언제 다시 태도가 변할지 모르는 일이다.

 

! Risk 2 _ 기술적 해자?

 

티앤엘은 기술력이 있는 기업이다. 하지만 혼자서 세계 시장을 재패할 만큼은 아니다. 일례로 글로벌 습윤 드레싱재 시장에서 점유율은 해외기업이 대부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미용관련 습윤 드레싱재가 우리나라에서 처음 나왔기 때문에 한 발 앞서있을 뿐이다. 아직은 시장규모가 작지만 점점더 커져 관심을 가진다면? 기술력보단 유톻 및 마케팅싸움이 될 것이다. 티앤엘은 ODM업체에게 기댈 수 밖에 없다. Mighty Pactch의 브랜드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한순간에 다른 업체로 갈아타 버린다면? 거기다 주주총회내용을 읽어보면 대표이사는 현재 티앤엘의 강점은 공정에 있다고 한다. 경쟁업체(국내)의 여드름 패치 생산량은 티앤엘의 1/5밖에 안된다면서 말이다.

 

! Valuation

 

네이버증권

 

현재 티앤엘의 PER은 13이다.

 

네이버증권

PER밴드를 보면 현재의 Valuation은 상장후 최저점이라 할 수 있다. 

 

SK증권

SK증권에서는 24년 매출을 1662억 순이익을 482억으로 예상한다. 레포트 발간일 기준 주가 54,000원으로 PER을 계산하면 24년 기준 9.1배가 나온다. 저평가라 주장한다.

 

현재 주가는 44,350원이다.

 

네이버증권

그리고 내가 위에 서술한 내용이 이미 오픈되어있던 22년말 23년초부터 주가는 두배가까이 상승했다가 현재 조정을 받고 있다. 개인적 의견으로는 티앤엘의 적정 주가는 PER 10정도로 보이고 이거보다 주가가 낮아졌을 때 매수의 매력이 생긴다고 판단한다. 좋은 기업이기에 매수시 안정성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정량적 지표가 좋지만 ODM이 많은 관계로 수익률 업사이드는 100%정도 되지 않을까 예측해본다.

 

! 결    론

 

사실 지금 매수해도 어느정도의 수익을 볼 수 있을 거라 판단되는 종목이다. 하지만 현재 장바구니에 들어있는 종목 중 티앤엘보다 더 매력적이라 느껴지는 기업이 있으므로 주가가 더 떨어졌을 경우 매수에 들어가지 않을까 싶다. 그 전에 바닥을 찍고 반등한다면? 아깝지만 보내줘야지 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