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활성화/핌스

(기업분석)핌스 initial report _ OLED부품주

by 토리오빠 2024. 1. 31.
반응형

 
 

 
! 기업소개
 
핌스는 OLED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이다. 최근 OLED투자 소식이 들리고 있다. 전방산업의 확대가 예상된다. 우선 간단한 지표를 보고 시작해보겠다.
 

 

 
22년까지 급격한 매출 증가가 눈에 띈다. 하지만 23년에는 매출 10%성장을 이루지 못했다. 아쉬운 부분, 그러나 20년 21년의 총 500억에 가까운 CAPEX투자는 향후 매출 증가를 기대하게 한다.
 
! 산업분석
 
기업분석에 앞서 산업관련 내용을 짚어보고 넘어가자
 
24년 KB증권 디스플레이 부문 지표다
 

 
태블릿의 OLED 증가는 이제 개화되기 시작했고 차량용 OLED는 아직 중장기적 관점으로 봐야한다. 스마트폰 OLED 시장은 침투율이 40%정도로 성장성이 적지만 태블릿과 전장은 아직 침투할 룸이 충분하다.
 

 
태블릿 부문의 OLED성장은 애플의 영향이다
 
https://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307331

삼성D, 아산 8.6세대 OLED 라인에 친환경 설비 도입 - 시사저널e - 온라인 저널리즘의 미래

[시사저널e=고명훈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애플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기 신제품을 겨냥한 8.6세대 IT용 OLED 생산라인에 친환경 정화 장치를 도입하기로 했다. 기존 생산공정에 활용하던 천연

www.sisajournal-e.com

애플은 올해 첫 OLED 패널을 탑재한 아이패드 신제품 2종(11형·12.9형)을 출시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OLED 맥북을 선보이는 등 OLED 도입을 점차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업체 유비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IT용 OLED 출하량은 790만대이며, 앞으로 연평균 41% 성장률로 2027년에는 313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따라 주요 디스플레이업체의 투자가 늘고 있다.

 
 
cf. 아래의 기사는 메탈마스크에 대한 상세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링크로 들어가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된다.
https://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401181614318040105659

[2024 디스플레이 전망대]IT용 OLED 개화, '8.6세대·ALD' 온다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선제 투자에 나선 건 삼성디스플레이다. 오는 2026년까지 4조1000억원을 들여 충남 아산사업장 내 8.6세대 라인을 구축하기로 했다. BOE도 8.6세대 투자를 공식화했다. 작년 11월 630억위안(약 11조5000억원)을 투입 소식을 전했다. 삼성디스플레이보다 3배 가까이 많은 금액이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와 BOE는 각각 월 1만5000장, 월 3만2000장의 8.6세대 생산능력(캐파)을 갖추게 된다. LG디스플레이는 8세대급 라인 설립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다. 오랜 기간 검토가 이어지고 있으나 적자 장기화로 결단을 내리지 못했다. 일단 기존 6세대 팹으로 대응하면서 상황을 살필 계획이다.

 
하지만 중국의 경우 IT기기로의 OLED공급은 아직이다. 하지만 애플이 공급만 다변화를 할테니 언젠가 쓸 거라는 사실엔 변함이 없어 보인다. 사실 IT기기의 OLED도입은 기술력은 한참전에 충분했지만 애플이 한 업체에만 공급을 몰아줄거란 우려에 중국의 기술력이 올라오길 기다렸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더 나은 패널이 반도체처럼 엄청나게 필수적인 것은 아니기에 애플이 주도권을 쥐고 공급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외에도 중국 CSOT 등도 IT용 OLED 투자를 준비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구체적인 시점은 미정이다. 다만 BOE, CSOT 등은 아이패드 공급망 진출이 요원하다. 애플이 협력사 다변화를 추진 중이나 한국 기업 대비 기술력이 부족한 영향이다. 초기에는 자국 고객 위주로 납품하면서 애플 등 공략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8.6세대 라인 가동까지는 최소 2년이 남았다.
 

8.6세대 라인 가동까지는 최소 2년이 남은 만큼 올해 출시할 OLED 탑재 아이패드는 6세대 라인에서 패널이 만들어진다. 최근 LG디스플레이는 13인치와 11인치를 생산할 예정이다. 삼성디스플레이도 이달부터 11인치 아이패드용 OLED 양산 스타트한다.
애플은 아이패드에 이어 맥북 등에도 OLED를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다른 PC 회사들도 OLED 활용 폭을 확장하고 있다.

 
https://www.ekorea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1299

2024년 디스플레이시장, 초격차 기술이 좌우, 국내기업 현황은? - 이코리아

[이코리아] 디스플레이 산업은 우리 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2004년부터 2020년까지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켜왔다. 이후 중국 등 후발국의 빠른 추격으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중심으로 경쟁

www.ekoreanews.co.kr

 
위의 기사에선 LG디스플레이가 투자가 없다고 나왔는데 다른 내용이 있어 기사를 공유한다
 

LG디스플레이는 앞서 6세대 중소형 OLED 생산라인 확보를 위해 지난 2021년 파주 사업장에 3조3000억원 규모의 신규 시설 투자를 발표했다. 투자 기간은 오는 2024년 3월까지로 올해 상반기에 IT용 OLED 패널을 양산한다. 또한 올해 예정된 스마트폰과 태블릿 OLED 신모델의 적기 개발과 양산, 대형 사업의 고객 기반 확대 및 새로운 판로 개척, 공장 가동률 제고 등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갈 계획이다.

 
하지만 6세대기에 8.6세대와 패널 크기가 맞지않아 효율성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추가적으로 이 기사의 OLED 점유율을 공유한다. 한국은 81%, 중국이 18%이다. TV는 한국의 점유율이 95%, 중소형 OLED에서는 80%가 한국의 점유율이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OLED 시장에서 2022년 기준 81.3%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중국(17.9%), 일본(0.6%), 대만(0.3%) 순이다. TV가 주력인 대형 OLED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95.2%로 압도적이고, 모바일 위주 중소형 OLED 시장에서도 79.1%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 기업분석(정성적 분석)
 
앞서 말한대로 핌스는 OLED 증착시 사용되는 마스크 및 마스크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김영주, 주광연이 대주주로 핌스를 창업했고 현재는 기술영업쪽에서 일을하고 있다. 전문경영인 체재로 김민용 대표이사가 회사를 이끌고 있다. 대주주인 김영주, 주광연은 20~30년동안 이쪽 업계에서 근무했고 기술력이 있다. 그 효과는 후발주자인 핌스가 독자적인 제품을 생산해 매출을 급격히 올리는 원동력이 있다. 한마디로 기술력은 이 두명의 대주주에서 나왔다고 생각하면 된다.

 
제품은 OLED 메탈 마스크 100%이고, 크게 OMM(open metal mask), S-Mask, F-Mask, CVD mask 네 가지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먼저 F-mask를 살펴보자. F-mask에 앞서 FMM(fine metal mask)과 Open mask의 차이를 알아야하는데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패널의 크기로 보면 된다. 중소형 제품엔 FMM이 사용되고, TV등 대형 제품엔 Open mask가 사용된다.
 

 

 
F-mask는 FMM의 보조마스크로 기존에 cover스틱과 support스틱을 일체화 시킨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FMM이 부가가치가 높은데 현재 일본 기업(다이닛폰프린팅)이 독점으로 공급하고 있다. 하지만 PIMS의 F-Mask는 특허를 출현하고 있는 제품으로 현재 중국 패널사에는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OMM은 OLED 발광층이 아닌 전하 이동을 위한 공통층(HIL, HTL, ETL, EIL) 증착에 사용되는 마스크이다. 

 
하지만 핌스는 이러한 OMM시장에서 기술적 우위를 가지고 있다. 바로 OMM의 진보된 모델인 S-mask를 통해서 말이다. S-mask는 OMM를 더 발전시킨 것으로 유기물증착시 발생하는 섀도 발생 영역을 대폭 개선하고 공정 수율을 향상시켰다.
 

 
핌스는 OMM부문 높은 점유율로 업계 1위이다. 점유율은 찾아보기가 힘들었다. 
 
국내에 경쟁업체는 핌스 포함 세개가 있다. [풍원정밀(LG디스플레이 주요 납품), 세우인코퍼레이션(삼성디스플레이 주요납품)]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5026863?sid=101

핌스, OLED 적용 범위 확대 수혜-유화증권

유화증권은 14일 핌스에 대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적용 범위 확대에 따른 수혜가 전망된다고 밝혔다. 투자의견은 따로 제시하지 않았다. 핌스는 OLED 공정 중 증착에 필요한 메탈 마스크를 제

n.news.naver.com

유승준 유화증권 연구원은 "동사의 오픈 메탈 마스크(OMM)는 높은 점유율로 업계 1위 자리에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최근 8세대 OLED 투자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동사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추가적으로 OMM은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OLED가 많아질수록 매출이 증가하는 구조로 자동차 전장의 확장은 매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여기에 봉지 공정의 CVD마스크가 전체 매출 중 20%를 담당하고 있다. 
 

F-mask와 S-mask는 특허를 보유중으로 독점적 공급이 가능하다.
 
https://m.news2day.co.kr/article/20210727500062

“핌스, 국내 신규 고객사로 납품 시작… 점유율 확대 지속될 전망”

[뉴스투데이=장원수 기자] 키움증권은 27일 핌스에 대해 독자 개발한 중소형 OLED 공정용 마스크를 제조하는 업체로, 국내 및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는 국내

www.news2day.co.kr

김소원 연구원은 “F-Mask는 FMM(Fine Metal Mask) 공정의 수율과 편의성을 개선해주는 보조 마스크로 고객사가 직접 생산하는 것보다 핌스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원가 절감에 더욱 효율적”이라며 “S-Mask는 OMM(Open Metal Mask)의 업그레이드 된 제품으로 기존 OMM에서 증착의 정밀도를 떨어뜨리는 shadow area를 감소시켜 고객사의 수율 향상에 기여하게 된다”고 밝혔다.

 

증설 완료 후 총 CAPA는 1700EA/월이며 중국 청두에서 300EA/월을 생산한다. 자료에서 보면 1700매 기준 매출 CAPA가 2000억이라고 하는데 다른 자료에선 1500억이라고도 이야기한다. 보수적으로 1500억, 최대 2000억으로 잡으면 될 것 같다.
 
증설은 22년 1월 13일 완료되었다. 전방산업 확장에 대한 대비가 된 셈이다. 다만 현 공장은 6세대 전용이라고 한다. 6세대로 IT기기에의 대응은 가능하나 8세대보단 최적화가 덜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4771534?sid=101%EF%BB%BF

핌스, 오픈메탈 마스크 생산 전용 인천 남동공단 공장 준공

핌스(347770)는 1월 12일 인천 남동구 신공장에서 첨단 오픈메탈 마스크 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번 준공식에는 이강호 남동구청장을 비롯한 지역관계자 및 오픈메탈 마스크 업체 관계자 등이

n.news.naver.com

 
https://n.news.naver.com/article/277/0004889601?sid=101

[클릭 e종목]"핌스, 고성장 앞두고 공장 증설 추진 중"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SK증권은 핌스에 대해 공장 증설 등으로 인해 성장이 기대된다고 22일 분석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핌스는 중소형 OLED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공

n.news.naver.com

이소중 SK증권 연구원은 "핌스는 오는 4분기 국내와 해외 공장 증설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기존 600~700EA/월에서 1500~1700EA/월로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이어 "1700EA/월 기준 연간 약 2000 억원의 매출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거기다 핌스프레임을 인수하여 메탈마스크 부문 수직계열화를 이뤄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4874545?sid=101

핌스, 27일 이사회 개최…자회사 핌스프레임과 합병 결정

( 주)핌스는 올 2분기 매출액 227억 원, 영업이익 16억 원으로 잠정 실적 등을 공시했다. 28일 핌스는 올 1분기 대비 매출 +78억 원, 영업이익 +41억 원 증가한 것으로 밝혔다. 이에 따라 전 분기 대비

n.news.naver.com

한편 핌스는 지난 27일 이사회를 개최해 자회사인 핌스프레임 합병을 결정했다. 메탈 프레임은 핌스의 주력 생산품인 마스크 시트를 인장 용접해 제품을 완성하는 핵심 소재다. 부가 가치가 높은 프레임 제작 사업을 업계 최초로 내재화해 타 업체와의 차별화를 이루었다.
핌스 김민용 대표이사는 "핌스프레임과 합병으로 진일보한 메탈 마스크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글로벌 No.1 오픈마스크 제작사의 위상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고객사를 살펴보면
 
한국은 삼성디스플레이에 S-mask를 납품하고 중국업체에는 F-mask와 S-mask를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중국 패널사는 BOE, Tianma, CSOT, Visionox 등이다. IR통화내용을 참고하면 삼성디스플레이는 F-mask가 없어도 자체적으로 해결할 능력이 되지만(가성비가 좋지 않더라도) 중국 회사는 대응이 불가능해서 F-mask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4970923?sid=101

핌스, 창사이래 최대 매출액 달성으로 성장세 지속

핌스는 2022년 창사이래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 1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핌스는 연결기준 매출 838억원, 영업이익 1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창사 이후 최대 매출액으로 전년대비 매출

n.news.naver.com

 

추가적으로 핌스에 대해 주목할 부문은 22년 3분기 국내 최대 디스플레이 업체의 정식 공급사로 등록을 마쳐 국내외 사업의 균형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
 

삼성에 F-mask공급은 아직, S-mask만 들어감

fs리서치 황세환연구원

 

“삼성디스플레이는 BMW와 아우디에 이어 페라리에도 OLED 디스플레이를 공급하기로 했다”며 “OLED의 적용범위가 차량가지 확대되면서 핌스의 F-마스크가 삼성에 납품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기대해볼 만 하다”라고 평가했다.

 

fs리서치 황세환 연구원

 
다만 앞으로 전장 등에 Curved, 곡선형, 원형 등 다양한 폼 팩터의 OLED제품 등장으로 채택률이 증가해 향후 F-mask 추가 공급도 전망된다.
 

 
 OMM업체는 기술력에 대한 진입장벽으로 국내 3개업체가 영위중인데 이 중 핌스의 고객사가 제일 다양하다. 그만큼 기술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 기업분석(정량적 분석)
 
- 매출관련
 
꾸준이 증가세이나, 아쉽게도 23년 3분기에 꺾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yoy로도 꺾인 모습이라 좀 아쉽다. IR담당자 확인결과 단순히 고객사의 주문이 적었다고 한다. PO가 1개월로 짧아 매출의 장기적 예측은 전방산업을 통해 가능해도 초단기적 예측은 어려워보인다. 수주잔고가 표시되는 것이 아니기에 매출의 변동성은 좀 있는 회사로 봐야할 듯 하다.

 
- 내수 및 수출
 
수출비중은 점점 내려오고 있다. 원랜 중국기업이 고객사의 대부분을 차지했는데 점점 내수기업(삼성디스플레이)향 매출도 증가하며 고객사를 다변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 판관비 관련
 
22년 1분기 공장 준공이후 판관비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영업레버리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정도이다. 다만 23년 3분기가 판관비가 줄었는데도 판관비율이 늘었는데 매출이 준 영향으로 판단된다.
 

 
- 이익관련
 
21년 4분기 및 22년 1분기에 이익이 -로 전환된건 신공장 준공으로 인한 일시적 비용 증가로 보이나 한 번 확인이 필요하며, 분기로 영업이익이 늘어나는 모습을 보여야되는데 다음 분기 및 그 이후의 추세가 중요할 듯 하다.

 
다만 한가지 생각해봐야할 점은 원재료 관련이다. 비용의 상당부분이 원재료 매입인데 이 원재료의 대부분은 결국 인바(invar)와 프레임이다. 알아보니 프레임 역시 인바(invar) 혹은 sus소재이며 공통적으로 철과 니켈이 들어간다(인바의 경우 철 63.5%, 니켈 36.5%). 
 

 
결론적으로 Cost에서 철과 니켈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할 것으로 판단되는데 공교롭게도 영업이익이 적자전환되었을때 철과 니켈의 가격이 높은 편이다. IR확인결과 철과 니켈 가격이 오르는 것에 큰 영향은 없다고 한다. 다른분의 IR통화내용을 보면 원재료가 오를시 판가에 다 반영한다고 하니 원재료 관련해서는 크게 영향은 없는 듯 하다.
 

현재 사업보고서엔 각 비율이 나오지 않아 과거 비율을 일괄적용함

 
- 성장징후(재고자산)
 
20, 21년에 많은 CAPEX가 집행되어 케파를 늘려 매출이 올라오길 기다리는 상황이다. 다만 23년 3분기 매출이 꺾였고 EPS도 무난하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은 아니다. 특히 매출이 줄었는데 재고자산은 계속 올라가는 상황이라 좀 염려되어 재고자산을 더 자세히 살펴봤다.
 

다행히 재고자산은 완제품이 쌓인 것은 아니었다. 21년 4분기 및 22년 1분기를 보면 원재료를 쌓아둔 상태로 매출이 감소했는데 그 뒤로 매출은 정상을 되찾았다. 

 
- 현금흐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좋은 모습을 보이며 FCF도 -에서 +로 전환 중이다. 그전부터 좋은 모습이었다가 성장으로 인해 낮아졌다 다시 올라가는 것이 아니기에 믿음의 정도가 살짝 약하긴 하지만 잉여현금흐름역시 좋다고 볼 수 있다. 투자활동현금흐름과 재무활동현금흐름 역시 준수하다.
 

 
 
- 주식 퀄리티
 
재고자산 회전율이 감소하여 우려가 생기는 가운데 그나마 다행인건 매출채권회전율이 박스권을 지켜준다는 것이다. 부채비율도 그다지 높은 수준은 아니다. 계속 이야기하지만 3분기 매출 실적이 4분기로 이월된 것이였음 한다.
 

 

 
- 감가상각비
 
감가상각비는 계속 오르고 있어 이익에 영향을 주고 있다 정점을 찍고 내려가며 이익과 크로스되는 모습이 좋은데 말이다.

 
- 근로자수
 
꾸준히 증가중이다. 매출이 지속성장하는 선행 지표로도 볼 수 있다.
 

 
- 연구개발비
 
연구개발비가 적다. 신제품 혹은 기존제품의 기술력 강화는 어찌되는 걸까.

 
 
! 투자포인트
 
 - 좋은 주주환원
 
최근 자사주 소각 공시를 했다. 평소 배당은 없지만 당시 시가총액의 9%에 해당하는 상당히 큰 금액이다

- 차별화된 기술력
 
후발주자로서 기존의 업체를 따라잡았고 급격한 매출의 증가를 이뤄냈다. 중국의 경우 F-mask에 의존적인 경향을 보인다.
 
- Q의 증가
 
 IT와 전장의 OLED시장이 열리며 시장의 확장이 예상된다.
 
- CAPEX 투자
 
 20년 21년에 약 500억 투자로 미리 케파를 확장해 전방산업의 확장에 대비하고 있다. IR 통화결과 다만 8세대 대응을 위해선 추가 투자가 필요하다고 한다.
 
- 고객사 다변화
 
LCD와 같이 자본을 앞세운 중국이 OLED를 가져가더라도 핌스는 중국업체 납품이력이 풍부하다. 
 
! 리스크
 
- F-mask와 S-mask가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위를 가지고 있지만 영업이익률이 그렇게 높게 찍히지 않는 이유는 대체불가능한 기술은 아니라는 느낌이다. F-mask의 경우 대체불가 품목이 아니라 고객사 자체에서도 해결할 수 있지만 원자절감율이 좋으니 사용하는 것이고(삼성디스플레이의경우, 하지만 중국도 맘먹고 하면 못할 거라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S-mask도 이를 사용하지 않고 OLED를 생산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나쁘게 이야기하면 틈새시장의 느낌이다. 
 
- 연구개발비가 적다. 앞으로의 신제품(ex FMM)의 전망은 딱히 보이지 않는다.
 
! IR 통화
 
1) 직접 통화한 내용
 
Q. FMM으로 IT 및 전장 패널 대응이 가능한건지 크기가 궁금하다. 이게 아니면 open mask인지. 삼성의 8.6세대는 FMM으로 가는건가, 아래의 G6H는 어느 세대에 대응하는건지
A. 8세대는 FMM으로 갈지 오픈마스크로 갈지 정해진게 없다. 일단 IT기기의 경우 FMM(핌스가 파는건  f-mask)으로 대응이 힘들거라고 생각이 된다. 다만 이건 그때가서 협의해야할 내용이다.
 
Q. 삼성과 BOE의 공장이 돌아가면 현 케파로 대응이 가능한가. 아니면 삼성이 양산이 시작되면 현 케파가 차진 않나?
A. 현재 공장은 6세대전용이다, 8세대고 가면 증설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Q.앞으로 케파 증설의 계획이 있는지, 만약에 케파를 증설하면 토지매입을 새로해야하는지 아님 기존 부지에서 증설가능한지
A. 현재 계획은 따로 없다. 증설시 토지매입을 새로해야함
 
Q.마스크 주문은 납품 얼마 전쯤 오나? 그리고 납품 후 마스크는 얼마나 사용될 수 있나(마스크 1개의 내구기간), PO(구매주문) 주기가 1개월로 매우 짧다는 말의 의미가 뭔가
A. 우선 주문은 납품 1개월 전에 오고 급하면 2주 전에도 온다. 한번 납품시 반영구적으로 쓰인다. 다만 디스플레이사의 납품 모델이 바뀔경우 메탈마스크는 다시 제작해 써야한다. 예를들어 아이폰14와 아이폰 14프로의 경우 디스플레이 크기나 모양이 조금만 달라져도 새로 납품해야한다.
 
Q. 원재료에 프레임 및 인바가 많은 것 같고, 프레임도 결국 인바소재면 철과 니켈가격에 영향을 받는 것 같은데 21년4분기와, 22년 1분기 영업이익이 낮았던게 원재료 원가관련 영향인가? 아니면 22년 1월 준공한 공장에대한 일시적 비용 반영인가
A. 신공장에 대한 비용이며, 원재료는 크게 영향은없다(다른 주담통화내용을 보면 원가가 오르면 판가로 다 받고있다고함)
 
Q. 원재료 가격(철, 니켈)이 오를 경우 제품의 가격에 전가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아니면 원재료와 상관없이 일정한가.
A. 철 니켈 가격과 원재료 가격과의 관계는 거의 없다. 원재료가는 거의 일정하다고 보면 된다.
 
Q. 양산을 해서 Cost가 낮아지면 고객사에서 단가인하 요청이 있을 것 같은데
A. 인하요구는 있지만 기술력으로커버하고 있다. 
 
Q.삼성디스플에이의 경우 F-mask가 없이 자체적으로 해결하기도 하는 것 같은데(원가가 올라가더라도) 현재 중국 기업도 같은방식으로 F-mask가 없는 상태에서 대응이 가능한가.
A. 삼성은 자체적으로 대응이 가능하지만 중국업체는 대응능력이 없다. (좋은 소식, 중국업체는 F-mask에 의존적)
 
Q.CVD마스크의 경쟁업체도 풍월정밀과 세우인코퍼레이션인가, CVD의 기술력은? 차별점이 있나
A. 경쟁사는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CVD의 차별점에 대해선 저도 좀 알아봐야할것같다 모르겠다.
 
Q. 현재 다른 업체에서 F-mask와 비슷한 모델을 개발 중이거나, 시험가동 하고 있는 건이 있나.
A. 없는 걸로 알고있다.
 
Q. 풍월정밀에서는 FMM을 준비한다는 기사를 읽은 것 같은데 핌스에서는 추가적으로 준비하고 있는게 있는지 연구개발비가 적어보임
A. FMM같은 새로운 제품을 준비하고 있는 것은 없다.
 
Q. 고객1,2,3,4 는 각각 고유의 업체를 의미하는지. 원래 고객 2였다가 매출이 오르면 고객 1로 표기되기도 하는지.
A. 특정하지 않는다 그냥 그 분기의 매출이 높았던 기업을 순서대로 나열한다
 
Q. 23년 3분기 매출이 준 원인이 무었인지? 재고자산 원재료 부분은 역대 최대치 약 60억을 찍고 있는데 앞으로 매출이 늘어날 것을 대비한 것이고 일시적 현상으로 생각해도 될까.
A. 그냥 전방업체의 주문이 적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수주잔고가따로 있지 않고 주문 및 제작방식이라서 주문 자체가 적었다. 원재료는 앞으로 매출 증가에 대한 전망보단 환율이 좋아서 미리 사둔 것이다.
 
Q.23년 4분기 와 24년 매출 가이던스는? 
A. 없다.
 
2) 타블로그 IR 전화 주요내용
 
- 220723
 
https://blog.naver.com/mingle0303/222825742240

핌스 완전 분석!!!(+ 주담 통화 포함)

스터디 발표 겸, 파편적으로 알고 있던 것을 한번 정리할 겸 핌스 기업분석을 해보았다. "완전분석&qu...

blog.naver.com

 
22년 6월 주담 통화 : “원재료가 상승에 따른 부담이 현재까지는 그렇게 크진 않은 것 같다. 마스크만 봤을 때는 원재료가 비중이 크지가 않다.(마스크는 굉장히 얇은 판) 프레임은 원재료가가 올라간 만큼 판가로 거의 다 받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 없다.”
[출처] 핌스 완전 분석!!!(+ 주담 통화 포함)|작성자 투자하는 의사
 
Q. 그러면 LG와 중국 4대 패널회사들의 전 라인에 핌스 F-Mask는 필수적으로 들어가고 있다고 이해하면 되는가?

  • 비슷한 제품을 다른 데서 소싱해서 쓸 수 있겠지만, 저희 품질을 따라갈 수 없다. FMM이 훨씬 비싸고 중요하기 때문에 아무 보조 mask를 거기다 쓸 수는 없어서 아무래도 저희 것을 쓸 수 밖에 없다. 대부분은 핌스 F-mask가 들어간다고 보면 된다.

[출처] 핌스 완전 분석!!!(+ 주담 통화 포함)|작성자 투자하는 의사
Q. S-Mask와 OMM 부분에서는 중국의 시장 점유율이 어느정도 되나?

  • 시장 점유율은 정확하게 데이터를 찾기가 힘들다. 패널사에서도 잘 안알려준다. 저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보시면 된다. 중국의 경쟁사들은 기술 수준 차이가 있다.

[출처] 핌스 완전 분석!!!(+ 주담 통화 포함)|작성자 투자하는 의사
Q. 최근 국내쪽으로도 고객사 다변화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것은 회사에서 어떤 노력을 해서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가?

  • 품질이 가장 좋아서 그런 것 같다. 고급 디스플레이를 뽑아내려고 하면 품질 좋은 마스크를 써야 고급 제품도 나오고 수율도 올라가기 때문. 그래서 선호도가 올라가는 것 같다.

[출처] 핌스 완전 분석!!!(+ 주담 통화 포함)|작성자 투자하는 의사
Q. 핌스의 마스크들은 모두 수평증착에 쓰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러 전방 업체에서 수직 증착 쪽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이로 인해 수년 내에 핌스의 수평증착 방식에 쓰이는 마스크가 소용없게 되는 것은 아닌지?

  • 수직을 하든 수평을 하든 마스크는 쓸 것이라서 상관없을 것으로 본다. 수직 증착을 하는 이유는 패널이 커지기 때문에 마스크가 쳐질 수 있어서 수직을 쓰는 건데, 아직 패널사에서 기술 정리가 안된 것 같다. 그쪽이 확정되고 장비회사 등이랑 방식이 결정되어야지 마스크가 어떻게 될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거기 맞춰서 핌스도 대응할 수 있다.

Q. 신공장 월 1200매, 거기에다 추가로 핌스 차이나에서 월 300매 생산하는 것인가?

  • 맞다. 대략 총 1400매정도 된다.

[출처] 핌스 완전 분석!!!(+ 주담 통화 포함)|작성자 투자하는 의사
Q. 핌스 마스크가 스마트폰, 노트북, 스마트워치 등에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태블릿에도 들어가나?

  •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

[출처] 핌스 완전 분석!!!(+ 주담 통화 포함)|작성자 투자하는 의사
 
- 220608
 
https://m.blog.naver.com/mingle0303/222765049112

핌스에 물리다.(+주담통화 220603)

핌스는 OLED 공정 소재기업이다. 핌스의 투자 포인트는 "BOE를 필두로한 중국 OLED 패널 ...

blog.naver.com

  • *보고서의 지리적 시장을 보면 전분기대비 국내향 매출이 많이 올라왔는데 BOE쪽 매출이 줄어든다면 국내쪽으로의 매출로 메꿀 수 있을 것으로 보는가?
  • 저희가 경쟁 3사중에 제일 고객 믹스가 제일 많다(경쟁 3사는 핌스, 세우인코퍼레이션, 풍원정밀). (정확한 답변은 얻지 못하였음)
  • *신공장이 본격 가동되었다고 하는데 유형자산 CAPEX 투자는 거의 완료된 것인가?
  • 대규모 투자는 없을 것 같고, FMCC라고 해서 프레임하고 코팅하고 세정하는 등의 과정을 수직계열화하는 프로젝트에 관련된 기계는 계속 주문해서 들이고 있다. 대규모는 아니다.
  • *2분기 실적은 아무래도 감가상각비 등 때문에 작년 2분기보다 안좋겠지? CAPA 증설한게 실적 개선으로 이어지는 시기는 언제쯤으로 보나?
  • 가이던스는 제공 못하고 있다. 주문제작품이므로 저희 앞단(패널사), 그 앞단(완성품업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봐달라.
  • *그외 회사의 긍정적인 점 부정적인점이 또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저희가 가장 늦게 출발했는데 이제 가장 넘버원이 됐다. 공장도 새로 짓고 저희는 계속 발전 준비하고 효율을 높이고 있는데 환경이 좀 도와줘야지 좋을 것 같은데 그 부분에서 안타깝다.

- 211007
 
https://blog.naver.com/s1kkw/222539967457

<핌스> 탐방노트 및 수출데이터를 통한 3Q 실적 추정

[탐방노트] <총평> - 전체적으로 IR담당자께서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알던 내용도 많았...

blog.naver.com

 

  • OLED 시장이라는 업황에 대한 자신감은 느껴졌고, S사 등 신규 납품을 2년에 걸쳐 뚫어낸 것에 대해서도 자부심이 느껴짐.

[출처] <핌스> 탐방노트 및 수출데이터를 통한 3Q 실적 추정|작성자 Factor KEY

  • 비용관련 문제
  • 걱정했던 물류비용은 부담하지 않는 형태로 거래한다고 함. 공항에 갖다두는 것 까지가 핌스의 일.
  • 원자재 비용은 어느 정도는 영향이 당연히 있을 듯. 인바/프레임 모두 합성금속이기 때문에 최근 가격이 오른 것도 사실이라고 언급해주셨고, 미리 자제확보 하는 등 대처하고 있다고 언급. 심각한 수준으로는 느껴지지 않았지만 어느 정도 영향은 있는 것으로 느껴졌음.

[출처] <핌스> 탐방노트 및 수출데이터를 통한 3Q 실적 추정|작성자 Factor KEY

  • 기대했던 전장용은 아직 본격적으로 들어가는 것은 아니라고 함. LG디스플레이 비중이 늘어나지 않고 있는 부분도 그런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보면 됨. (경쟁사 풍원-삼성, 세우-LG)
  • 일단 스마트폰 OLED에 중점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는 듯 하며, 오히려 폴더블 관련해서 폼팩터 변화가 현재로서는 더 핌스에게는 수혜가 되고 있다고 함.
  • LCD 패널 가격 하락하면서 고객사들이 힘들어지면서 CR을 강력하게 요구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FMM 같은 것에 비해 패널사들 입장에서 미미한 비용 수준이여서 이쪽에서 품질 하락 리스크를 안으면서 강한 CR을 요구할 가능성은 낮다고 언급. (실제로 납득이 가는 내용인게, FMM 가격이 매우 비싼데 OMM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위에 쌓았던 FMM을 모두 버려야하는 결과가 초래됨.)
  • 핌스는 고객사가 확실히 늘어나고 있음.

[출처] <핌스> 탐방노트 및 수출데이터를 통한 3Q 실적 추정|작성자 Factor KEY

  • 중국 경쟁사 관련
  • 경쟁사가 아직 없어 보이지만, 언제든 생기면 핌스에게 매우 안좋기 떄문에 질문함.
  • 일단은 디스플레이 업계 자체가 매우 보수적이여서 테스트만 2년 정도 해야 납품이 가능한 구조임을 언급해 주심. 이 부분은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어서 맞다고 생각. 당장 1~2년 안에 다른 업체로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함.
  • 들어가기도 어렵고 한 번 들어가면 퇴출되기도 어려운 시장임은 분명한 듯.
  • 기술적 우위에 대해서 말씀해주셨지만, 이에 대해 이해하기 어려운 나로써는 장기 시계열로는 아직까지 해자에 대한 걱정은 남아 있음. (수출데이터 꺾이는 것으로 파악하면 되지 않을까?)

[출처] <핌스> 탐방노트 및 수출데이터를 통한 3Q 실적 추정|작성자 Factor KEY
 
! 벨류에이션
 

 

차트는 22년 초 12천원으로 고점을 찍었다가 현재 바닥에서 올라와 관심을 받는 상황이다. 1월 26일엔 상당히 많은 거래량을 동반하며 25%가 올랐다. 투자자들의 관심이 돌아오고 있다. 전방산업이 구체화되니 당연한 반응인걸까
 

 
PBR과 PER역시 저점에서 고개를 들어올린 모습이다. 현 PER은 22배 수준으로 사실 좀 부담스러운 수준이 맞으나 이번년도엔 전방산업의 매출의 증가율이 꺾여 이익도 준 것을 감안해야 할 것 같다. 사실 투자포인트는 전방산업 확장에 따른 이익의 증가니 말이다
 
큰 의미는 없지만 간단히 계산을 해보면 우선 현재 최대 매출 CAPA는 2000억이고 다른 자료에선 1500억이라고 하니 1750억으로 잡겠다. 삼성이 26년 투자를 완료하고 라인이 가동되는데 BOE의 투자도 고려하여 26년의 2년뒤 풀 캐파가 찬다고 가정하겠다(현공장은 6세대 위주긴 하나 가정이다). 그럼 28년 매출은 1750억으로  23년 매출 900억의 약 두배가 된다. 
 
22년 증설전 순이익률 13%를 기준으로 하면 28년의 순이익은 228억이다. 현재 주식수로 나누면 EPS는 약 2150원이다. PER 최저점인 10을 가정하면 가능한 주가는 2만천원 정도고, PER 최대점 30을 가정하면 가능한 주가는 6만 3천원 정도이다.
 
매출이 잘 나온다는 가정이 사실 긍정적 전망이니 PER최저점을 가정한 것으로 28년 예측 주가를 산정하면 약 400%의 주가상승률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급격히 오르긴 했지만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아직 룸이 많이 남아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반응형

'비활성화 > 핌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핌스 _ 23년 4분기 실적분석  (0) 2024.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