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년 3분기 실적
- 매출관련
와이엠텍은 1분기에서 4분기로 갈수록 실적이 좋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했는데 오히려 3분기 들어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매출이 떨어지고 매출 총이익률도 떨어지고.
- 판관비 관련
판관비는 그대로이나 매출이 감소하여 판관비율이 올라갔다.
- 이익관련
이익관련 지표가 모두 좋지 않다.
- 성장관련 지표
특이사항은 보이지 않는다.
- 현금흐름
다행인건 그 와중에도 현금흐름이 급격히 나빠지진 않았다.
- 퀄리티 관련
재고자산회전율과 매출채권회전율이 모두 떨어지는 모습이다 좋지 않다. 부채비율은 여전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정량지표 총평
숫자가 좋지 않다. 보통 실적이 안좋아도 가지고 가는 기업은 이익이 꺾여도 매출은 꺾이지 않는데 와이엠텍은 매출이 꺾여버렸다. 조치가 필요하다.
! 뉴스 특이사항
https://www.inews365.com/mobile/article.html?no=777157
대표이사가 기부를 계속하고 있다. 뉴스를 클릭해보면 금액은 크지 않다. 하지만 대표이사의 연봉을 확인해보니 이사 평균 1억 3천으로 역시 생각보다 많지 않다. 사회 공헌에 대한 생각이 있는게 아닐까 싶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219612?sid=101
50억 규모의 자사주 매입. 주가 하락에 따른 주주가치 제고로 생각할 수 있겠다. 물론 소각이 아니라 아쉽지만 어느정도 신경쓰고 있다느 느낌은 받는다.
! 메리츠 증권 리포트('23.10.17)
- 매출 하락은 중국 로컬업체와의 경쟁심화에 따른 결과
- 24년 말 2공장 준공 이후의 성장에 주목(과연 예정대로 될까?)
! IR통화내용
신문기사, 공시, 리포트 등으로 뭔가 잡히는게 없어서 IR담당자와 통화를 해봤다.
- 매출이 줄어든 이유?
-> 국내 ESS 배터리 충전관련 매출의 감소와 중국쪽 매출이 감소했다.
- 중국쪽이 크리티컬한 것 같은데 일시적인 건지
-> 중국쪽에서 자국제품을 사용하라고 해서 매출이 줄었다. 활로를 모색해 보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 그동안 와이엠텍의 기술력이 타사대비 높다고 생각했는데 중국쪽에서 다른업체로 대체되는 것을 보면 그렇지 않다고 생각이 드는데 어떤지
-> 중국쪽에서 줄어든 매출은 저용량 모델, 타 제품대비 기술적 해자가 낮음.
- 홈페이지에 YM뉴스라고 게시된 부분에서 전기차시장 본격진출이라고 했었는데 원활히 진행중인지.
-> 요번에 매출이 줄어든 것과 상관없이 6년 전 개발한 새로운 제품으로 계속 진행중이다.
- 2공장 완공시점 및 가동시점은? 다른데서 보면 이사님이 24년 6월에 선취득해서 운영할 거라고 했는데
-> 2공장은 자동차 쪽으로 가는 것으로 이번에 매출이 준 부분과는 상관없음. 1공장은 산업용, 2공장은 자동차 위주기 때문에 공장은 계획대로 진행(1공장 가동률이 낮더라도)
- 매출 가이던스가 있는지?
-> 수치로 된것은 없음. 내년 상반기까진 어려울 것 같고 내년 하반기부턴 좋아질 것으로 예상됨.
! 실적총평
매출이 주는 건 좀 답이 없다. 회사 자체는 장기적으로 보면 좋아질 것으로 보이나, 과연 이대로 비중을 들고갈지는 고민이 필요해보인다. 찍히는 숫자의 반등을 보고 다시 들어오거나 비중을 늘리는게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든다.
! 실수복기
이번 와이엠텍을 투자하고 다시 비중을 줄이는 과정에서 아쉬운 점이 있어 복기를 좀 해보려 한다
- 차트 고점에 들어갔다.
첫 분석시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했고, 지금도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기업이라도 쌀때 사야한다. 내가 매수가 들어간 시점은 6월 초였고 차트상 최고점이었다(상장월 제외). 당시 2차전지 광풍이 들었었고 여기에 탑승하지 못한 포모가 있었던 것 같다. 주목받지 못했던 2차전지 관련주였으니 상당히 많은 비중이 들어갔고 그대로 쭉 얻어맞아버렸다. 앞으로는 차트상 고점인 주식은 쳐다보지도 말아야겠다. 크게 느낀다.
- 실적하락의 신호가 있었지만 무시했다.
반기보고서상 공장가동률이 54%밖에 되지 않는데 전기차용 시장에 진출했다는 홈페이지 광고에 현혹되어 명확한 숫자를 놓쳤다. IR담당자와 통화하든지 해서 이 부분에 대해 짚고 넘어갔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 반기보고서가 나왔던 8월만 해도 주가가 많이 떨어지지 않은 상황이었다. 충분히 나올수 있는 타이밍이 있었다.
! 앞으로의 대처
우선 비중을 더 많이 줄일 생각이다. 다만, 실적 추적은 계속하여 반등이 보인다면 다시 조금씩 담아갈 예정이다.
'비활성화 > 와이엠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와이엠텍 _ 23년 2분기 실적리뷰 (0) | 2023.08.15 |
---|---|
(기업분석) 와이엠텍 (0) | 2023.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