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며
하나증권에서 나온 물류로봇 리포트를 읽었다. 관련기업을 검색해보니 이미 차트상으로 올라가 있는 기업이 많고 오르지 않은 기업은 재무제표가 좋지 않아 정리를 하지말까 하다가 요약을 하지않으면 나중에 잘 기억이 나지 않을테니 그래도 하자는 마음으로 올려본다.
! 리포트 요약 (하나증권)
물류 로봇 산업 확장의 이유
1)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대체인력 수요 증가, 2) 중대재해처벌법 등 노동자 안전 문제 부각등에 기반
물류 로봇은 성격에 따른 두가지 분류
1) AGV(Automated Guided Vehicle, 무인 운송 차량)는 QR코드나 점자 등 코드를 통해 이동하는 루트를 설정하는 물류 로봇이다. 이동 경로를 지속해서 입력 받아야 하기 때문에 로봇이 이동하는 길에 별도 표기 (QR코드 및 점자)가 필요하며, 표기된 길 외에는 이동이 불가능하다. AMR 대비 무거운 무게의 물류를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고, 시스템 상 운행 경로가 정해져 있는 만큼 높은 정확성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는 주로 물류 및 유통 회사에서 채택하고 있다.
2) AMR(Autonomous Mobile Robot, 자율 이동 로봇)은 자율주행이 가능한 로봇으로 이동간의 사람이나 장애물을 인식하고 스스로 길을 탐색하여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로봇이다. 카메라 및 라이다 등의 센서를 통해 사물을 인식하여 공정 내에서 발생하는 변수에 대처하는능력이 뛰어나다. AMR은 현재 AGV 대비 무거운 무게를 다룰 수 없지만, 최근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그 격차를 많이 좁혀나가고 있다. 현대위아를 예시로 들자면, 가장 큰 무게를 운반할 수 있는 AMR은 최대 1t까지 다룰 수 있고, AGV의 경우는 약 3t 수준까지 적재가 가능하며, 일본의 Omron社의 AMR의 경우 1.5t까지 운반이 가능하다.
최근 AMR 채택이 증가하는 이유는 1) 단순 선형식을 벗어나 복잡해지는 공정과 2) 상대적으로 저렴한 투입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 개별 기기 값은 AGV가 더 싸나 시스템 구축 및 유지보수에 비용이 많이들어 전체 가격은 AMR이 더 저렴 그래서 AGV는 대기업에서 주로 적용, AMR은 소규모 사업장에서도 적용 가능
AMR의 성장성
AMR은 기존 물류산업 뿐 아니라 자동차, 2차전지 산업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AMR 성장의 촉매 Raas
AMR은 구독형 서비스 RaaS 도입으로 진입 장벽이 낮아지고 있다.
RaaS란 물류 로봇 구독 서비스'로 초기 투자비를 최소화하면서 필요한 만큼만 물류 자동화 설비를 구축할 수 있는 구독형 모델이다. 월, 연 단위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로 물동량이 많거나 대체 인력이 부족한 시기에만 활용하는 것이 가능한 만큼 합리적인 비용으로 물류 자동화를 구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투자 여력이 높았던 대기업 위주의 물류 로봇 시장에서 중소, 중견 기업까지 로봇 도입이 가능해지면서 물류 로봇 시장은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류로봇 시장 전망
! 평 가
리포트에 소개된 기업 중내 기준에 맞는 기업은 없었으나 최근 포스코DX(공장자동화)가 주가가 올랐고 산업군내 기업도 시장의 관심을 받고있으니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