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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디스플레이(OLED)

(산업분석) 디스플레이 _ 신한투자증권

by 토리오빠 2024.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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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OLED 침투율은 태블릿 2.7%, PC 2.2%, 모니터 0.5%로 여전히 LCD가주력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26~27년 Apple의 iPad와 Macbook 중심의OLED 채용 본격화에 따라 OLED 침투율 확대 낙수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 Appld의 OLED 제품 목표 출시 시점은 2026년으로 파악된다

 

현재 노트북에 적용되고 있는 기술은 Rigid OLED다. Apple은 OLED 내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기술(Hybrid OLED LTPO, Oxide)을 채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Hybrid OLED는 높은 휘도 및 장수명 부문에 장점을 갖고 있어 노트북 차별화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 전환(Rigid → Hybrid)에 따라 패널 가격은 약 2배 증가해 디스플레이 산업에 긍정적인 가격효과가 예상된다.

 

Macbook Pro만 고려했을 때 디스플레이 산업 내 창출 부가가치는 14~15억달러(환율 1,330원 기준 2조원 내외) 규모로 전망

 

 

2023년 기준 iPad Air 패널 출하량은 약 1,800만대다. Hybrid OLED AAP(평균면적 당 단가)는 현재 8달러 수준이지만 2~3년 지난 26~27년 생산 효율화로 5달러 내외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OLED iPad 모델 확대에 따라 OLED 산업 내 45억달러(약 6조원)의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한다.

 

 

 

IT OLED 확장을 기대하며 2023년 삼성디스플레이가 처음으로 IT제품향 8세대(원장) OLED 투자를 발표했다. 뒤이어 BOE와 Visionox까지 8세대 투자를 발표 하며 대형 원장(6세대 → 8세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중소형 OLED 기술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아직 8세대 OLED 투자를 발표 하지 않았다

 

 

8세대 투자가 요구되는 이유는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이다. OLED 탑재 제품은 소형 패널 중심에서 중∙대형 패널로 확대되고 있다. 6세대 대비 유리 원판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면취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한 개의 원장에서 생산 가능한 패널 개수가 증가한다. 수율이 정상화됐다고 가정했을 때 OLED 기준 8세대 생산비용은 6세대 대비 10~20% 저렴할 것으로 예상된다.

 

 

Foldable 스마트폰이 처음 출시된 이후 5년이 지났지만 침투율은 2023년 기준여전히 1%로 낮다. 글로벌 Foldable 스마트폰 출하량은 2021년 1,024만대, 2022년 1,266만대, 2023년 1,541만대였으며, 2024년은 2,620만대 수준으로 전망된다.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는 Apple의 Foldable iPhone 출시는 26~27년으로 기대되며 시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신규 폼팩터의 수요 확대는 디스플레이 시장에 긍정적이다. Foldable 스마트폰의 대당 출하 면적은 일반 스마트폰 대비 최대 2배 많이 요구된다. 또한 Foldable OLED 패널은 더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존 OLED(LTPO) 패널 가격보다 1.3~1.4배 높게 형성돼있다. Foldable 제품 출하 증가에 따른 면적 확대 및 가격효과로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수혜가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Foldable 스마트폰을 최초로 개발해 상용화하며 선점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하지만 2023년부터 중화권 브랜드(Huawei, Honor, Vivo, Xiaomi 등)에서 Foldable 스마트폰 점유율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어 국내 업체에게는 다소 불
편한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2023년 기준 Foldable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 30%, Huawei 21%, Honor 17%로 파악된다. 현재 10개의 세트업체가 Foldable 스마트폰을 판매하며, 새로운 폼펙터에 대한 기술 경쟁도 가속화되고 있다.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Foldable 패널 공급망은 여전히 삼성디스플레이가 주도하고 있지만 중국 업체들의 기술력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중국 세트 업체의 공격적인 Foldable 제품 출시 및 중국 내 자국 제품 선호 트렌드에 따라 2024년Foldable 제품의 시장 성장은 중국이 견인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 종합의견

 

OLED로 전환되는 건 맞는데 그 얘기가 나온지 한참이 됐는데도 뭐 시장의 반응은 그닥인 것 같다. 여러 업체중 선익시스템을 한번 살펴봐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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