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활성화/에스앤디

(기업분석) 에스앤디 _ 식품소재 기업, 불닭볶음면 수혜주

by 토리오빠 2023. 7. 15.
반응형

 

 ! 들어가며

 

https://writingengineer89.tistory.com/237

 

(산업분석) 음식료 _ 키움증권('23.05.17)

! 리포트 내용 곡물 가격을 포함한 주요 원재료 가격이 서서히 안정화되고 있다. 작년 전쟁 발발에 따른 비축수요 역기저와 글로벌 곡물 작황 안정화 등에 힘입어, 글로벌 공급망 불안이 점차 완

writingengineer89.tistory.com

 

 식품쪽 산업분석을 하다가 재무제표상 찍히는 숫자가 좋아서 분석을 하게 되었다.

 

 ! 뭐하는 기업인가

 

 일반기능 식품소재 및 건강기능식품소재 등을 판매하는 기업이다.

 

여기서 일반 기능식품소재라 하면 라면이나 냉면육수 등에 들어가는 분말 혹은 액상 스프를 생각하면 되고 건강기능식품소재라 하면 수면개선용(미강주정추출물 및 감태추출물), 위기능 개선용(인진쑥녹차추출물) 등이다.

 

1) 일반 기능 식품 소재

 

 

2) 건강 기능 식품 소재

 

 3) 제품 라인업 확대에 따른 매출증가

 

중요 포인트는 전체 매출 중 80%가 일반기능 식품소재이고 이 80% 중 67%가 불닭볶음면 관련 매출이라는 것이다. 고로 메인 매출은 결국 불닭볶음면(삼양식품)에 달려있고 추가적인 성장 포인트는 건강기능 식품소재의 매출확대로 판단된다.

 

 ! 정량적 분석

 

숫자를 보자. 이 기업은 21년에 상장을 했으며 우선 2018년부터 연단위로 표를 그려보았다.

 

 전체 매출 중 일반기능식품소재, 건강기능식품소재의 비중을 보면, 먼저 매출은 연도별로 꾸준히 상승중이고 일반기능식품소재가 메인 매출로서 역시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소재 또한 21년도에 주품하긴 했지만 쭉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매출이 증가하는 와중에서도 이익역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식품소재 기업치고 영업이익률 도한 15%내외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제 상장(21년) 이후 분기별 실적을 보자

 

 

매출 지표의 성장세는 연단위로 보는 게 더 정확할듯 싶으나 매출총이익률의 감소가 눈에 띈다. 원재료 가격의 상승 및 판매가격 동결이 이유로 판단된다.

 

판관비는 평이한 느낌이나

 

영업이익률이 하락세이다. 이또한 원재료 가격 상승 및 판매가격 동결이 이유이다.

 

 임직원수는 상승세이고 재고자산이 점점 쌓이긴 하나 매출의 증가세를 보면 큰 문제는 없어보인다. 22년 CAPEX투자 후 23년에 CAPEX는 주춤한 상태이다.

 

현금흐름은 좋고

 

부채비율 역시 매우 건전하며 매출채권회전율과 재고자산회전율도 나쁘지 않다.

 

재무제표를 총평해보면 찍히는 숫자는 매우 좋으나 영업이익률 하락과 매출총이익률 하락이 걸리는 부분이다.

 

! 판가인상의 어려움, 재료비의 상승

 

1) 판가

 

아래는 일반기능식품소재의 가격변동 추이를 보여준다.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불닭볶음면 관련 제품의 가격인데 3년째 동결이다. 결국 삼양식품이 판가를 올려줘야하는데 협상은 지지부진해 보인다. 한마디로 판가를 독자적으로 올릴 능력이 없다.

 

cf. 일반기능식품소재는 전체 매출의 80% 차지, 이 중 불닭볶음면 관련 매출이 67%. 

2) 재료비

 

 그런 와중에 재료비는 꾸준히 상승 중이다. 

에스앤디가 기능식품 소재기업이기에 다른 일반식품기업처럼 인플레이션 우려 속 옥수수, 밀 등의 곡물원자재 가격에 영향을 크게 받는 것은 아니나 재료비상승의 영향은 피해갈 수 없었다. 다만 연준의 금리 인상 속에 인플레이션이 점점 잡혀가고 있는 만큼 삼양식품이 라면의 판매단가를 충분히 올려 놓은 상태에서 원자재 가격의 하락으로 재료비 역시 하락해 이익률이 증가한다면 소재기업의 판가 역시 신경써줄 여력이 생기지 않을까 싶긴 하다.

 

 ! 불닭볶음면(삼양식품)의 전망은 맑음

 

 판가를 올려주지 않는 야속한 삼양식품이지만 불닭볶음면의 매출 전망은 좋다. 판가를 올려주지 않더라도 삼양식품의 매출 증가는 곧 에스앤디의 매출증가로 이어진다.

 

삼양식품 연도별 매출컨센

http://news.bizwatch.co.kr/article/consumer/2023/03/24/0022

 

'불닭'이 바꾼 역사…삼양식품 매출 10년 새 6천억 뛰었다

삼양식품이 지난해 9000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국내 매출은 수 년간 큰 변화가 없는 와중에 해외 매출이 6000억원을 넘어서는 역대 최대 기록을 세운 덕이다. 매운 맛 '불닭' 삼양식품...

news.bizwatch.co.kr

삼양식품, 지난해 매출 9030억, 해외매출은 6057억, 해외매출비중66.6% 불닭볶음면 인기로 10년 새 매출 3배 증가

지난해 5월엔 1300억을 투자한 밀양 신공장도 문을 열었다.

 

생산케파는 충분하고 신공장을 건설했다는 건 앞으로의 수요도 많다는 의미이다.

 

삼양식품 생산능력
삼양식품 생산실적
삼양식품 공장가동률

에스앤디의 판가는 올리지 못했지만 불닭볶음면의 판가는 꾸준히 상승했다. 언젠가는 자재업체의 판가역시 올려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특히 소맥분 가격이 떨어지면 말이다.

 

 

 ! 안전마진

 

 판가는 올리지 못하는 기업이지만 에스앤디는 시가총액 대비 현금성 자산이 많다. 23년 1분기 기준 현금성 자산은 527억이고 시가총액은 594억이다. 단순 계산으로 67억만 있으면 에스앤디를 살 수 있다. 철저히 저평가 되어있다는 의미이다. 절대가치법으로 적정 주가를 구해봐도 26,469원이 나온다. 현 주가대비 80%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수준이다.

 

 

https://www.itooza.com/common/iview.php?no=2022112911141036925 

 

아이투자

경제가 어려울수록 빛을 발하는 자산이 있다. 바로 '현금'이다. 먼저, 현금이 많은 기업은 경제 위기 속에서 생존에 유리하다. 나아가 일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회사의 지분을 확보하거나, M&A를

www.itooza.com

 

 

 23년 7월 14일 기준 PER은 6.31이다

 

그리고 차트는 바닥을 기고 있다.

 

 

삼양식품 주가는 오르고 있는데 말이다.

 

 

! 오버행 이슈

 

주가가 바닥을 기는 덴 여러 이유가 있을 것이다. 현재 금리상승으로 인해 경기침체(소비심리 악화)로 가는 매크로 상황(주가상승과는 별개로) 도 문제지만 에스앤디엔 수급이슈가 있다. 바로 오버행 이슈다.

 

21년 주식 공모를 하며 유안타세컨더리2호 펀드가 들어왔다. 올해 3월 만기였으나 2년 연장을 했다. 앞으로 전체 지분중 최소 13%의 물량이 잠재적 매도수요로 대기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요즘 증권사 자금사정도 어렵다 하던데.

 

 

https://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302151731241920102072 

 

[VC 펀드분석] 유안타인베, 세컨더리2호 엑시트 '기대감'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http://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006261428046640109061&svccode=00&page=1&sort=thebell_check_time 

 

유안타세컨더리2호, 소진 완료 '회수단계' 돌입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 상속

 

주담 통화시 대표님(여경목)이 정정하다고 하나 54년생이시고 아들(여상완)은 84년생이다. 대주주가 자식에게 증여를 하려하면 주가는 눌릴 수 밖에 없다.

 

http://www.safe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7388 

 

[결혼] 여경목 에스앤디 대표이사(한국식품기술사협회 부회장) 장남 - 세이프타임즈

■ 여상완-이호원 결혼 = 1월 14일(토) 오후 5시30분,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97, 포시즌스호텔 서울 3층 그랜드볼룸 ☎ 02-6388-5000☞ 모바일 청첩장 http://mcard.itscard.co.kr/hoya230114...

www.safetimes.co.kr

 

최대주주의 아들 여상완의 지분은 계속 늘고 있다. 뭐 일단 대주주가 주식을 매수한다는 건 주가가 싸다고 판단한다는 것인데 23년 1월보다 현주가가 더 많이 내려와있는 상태긴 하다.

 

 

! 공장가동률

 

 그럼에도 불구하고 케파는 증설 및 증설예정에 공장가동률 역시 계속 높아지고 있다. 22년 공장 가동률은 100%가 넘었고 25년엔 생산케파가 8770톤으로 증가했다. (23년 가동률은 오타인 듯 하다.)

 

! 성장동력 (건강기능식품소재)

 

 거기에 에스앤디는 건강기능식품 소재라는 성장 동력이 있다.

 

산업리포트 230424 건강기능식품 신한투자증권_230714_100944.pdf
5.28MB

 

건강기능식품의 시장 규모 자체는 커지고 있지만

 

업체별 경쟁 과도 및 글로벌경기 침체로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산업은 헤쳐나가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그 와중에서도 에스앤디의 건강기능식품소재 분야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 투자포인트 및 리스크 정리

 

1) 투자포인트

 -  좋은 재무제표 및 꾸준한 성장성

 - 주요매출처인 불닭볶음면(삼양식품)의 꾸준한 성장예상

 - 안전마진(시총대비 큰 현금보유량, 낮은 PER)

 - 건강기능식품소재의 성장성

 

 2) 리스크

  - 오버행 이슈

  - 대주주 상속 리스크

  - 단일 품목에 대한 매출 의존성[불닭볶음면(삼양식품)]

  - 판가 인상 어려움

 

! 평가

 

 완벽한 기업은 없다. 저평가 되어있으나 자체 판가인상이 어렵고 단일품목에 대한 의존도가 크다. 앞으로 1년반 이상 남은 오버행 이슈도 걸리는 부분이다. 조금씩 모아가면 되려나. 판단이 어렵다. 

 

 

 

cf. 아래의 블로그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주담통화내용도 많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https://blog.naver.com/icolina

 

Never stop practicing!! : 네이버 블로그

당신의 모든 기록을 담는 공간

blog.naver.com

 

아 그리고 유진투자증권에서 의무 발간으로 에스앤디 리포트가 나오고 있다. 조사 초반에는 참고했는데 막상 기업분석할때는 열어보지 않은 듯 싶다.

 

230628 에스앤디 _ 유진투자증권.pdf
2.38MB

 

반응형

'비활성화 > 에스앤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에스앤디 23년 2분기 실적분석  (0) 2023.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