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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활성화

기업분석 : 현대로템 (수소경제, 북방, 방산)

by 토리오빠 2021.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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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들어가며

 

 처음엔 대북관련주로서 한미 정상회담이 대북 대화에 우호적으로 날 것이란 생각에 접근했고 매수하게 되었다(평단 19,254원 첫 매수 '21. 05. 04). 하지만 매도하기 위해 기업을 좀 더 알아보던 중 현대로템은 그렇게 가볍게 접근할 기업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어 매도하지 않고 홀딩하게 되었다. 여기서는 내가 왜 이 기업을 계속 들고 가야 하는지 그동안 내가 읽고 듣었던 내용들을 정리해보려 한다.

 

 ! 종목정보

 

현대로템 월봉

 

현대로템 일봉

 

 최근 주가가 뛰기 시작했다. 계속 보유하고 있다보면 전고점은 돌파할 것이란 생각이 든다. 연 단위의 호흡으로 천천히 지켜보려 한다.

 

 

IBK 투자증권 현대로템 레포트

 

 '20년 흑자전환이 되었고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보면 실적이 개선되고 있는 중이다. 다만 단순 이익지표를 보면 가치투자 대상은 아니라고 판단된다. 모멘텀을 봐야 한다.

 

 ! 사업부문

 

 

 사업부문은 크게 철도, 방산, 수소경제로 나눌 수 있다.

 

 

 위는 공시된 사업 보고서상 사업별 매출 및 영업이익 현황이다. 매출액은 철도 부분에서 58%, 방산 30%, 수소경제 12%로 공시되었다. 

 

 ! 북방

 

 한미 정상회담 이후 외교의 분위기는 북한과의 대화로 흘러가고 있다.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613_0001474496&cID=10301&pID=10300 

 

정의용·블링컨, 외교장관 회담…"北대화 견인 공조"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서 한미 정상회담 후속조치와 한반도, 지역, 글로벌 현안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www.newsis.com

 

 현재 미국 남한은 대화를 하자고 북한에 이야기하고 있고 북한은 아직 공식 입장을 밝히고 있진 않은 상황이다. 북한이 공식 입장을 통해 대화하는 분위기가 이어진다면 남북한 및 중국 러시아를 연결하는 철도 사업 또한 탄력을 받을 수밖에 없다.

 

https://www.bbc.com/korean/news-57383772?xtor=AL-73-%5Bpartner%5D-%5Bnaver%5D-%5Bheadline%5D-%5Bkorean%5D-%5Bbizdev%5D-%5Bisapi%5D 

 

푸틴,'제재로 북핵 해결 못해'…남북러 3자협력 제안 - BBC News 코리아

하지만 전문가들은 지금 상황에서는 3각 협력의 실행 가능성이 낮다고 지적한다. 가장 큰 걸림돌은 북한과 러시아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다.

www.bbc.com

 

 문재인 정부는 현재 야당뿐 아니라 여당에서도 정권 재창출을 위해 외면을 받고 있다. 정치적으로 수세에 몰려 있는 상황 속에 이 상황을 타개할 방법은 대북사업 한 방뿐이다. 죽자 살자 달려들지 않을까 싶다. 

 

 ! 철도정책

 

 이제 곧('21년 6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발표된다. 2021년부터 2030년까지의 국가 철도 계획을 세우는 것인데 현재 이익집단 각자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로템 입장에선 철도망 확장은 곧 매출 증가로 이어지기에 좋은 소식이라 할 수 있다.

 

https://www.molit.go.kr/USR/NEWS/m_71/dtl.jsp?id=95085455 

 

거점 간 고속연결·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등 철도 중장기 비전 제시

국토교통부(장관 직무대행 윤성원)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4.22일(목) 오전 10시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www.molit.go.kr

 

 ! 방산

 

 방산부문도 들썩이고 있다. 

 

https://www.news1.kr/articles/?4321439 

 

'답은 현지에 있다'…한화디펜스·현대로템, 해외사업 수주 총력전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https://news.g-enews.com/ko-kr/news/article/news_all/202106061034048455c5557f8da8_1/article.html?md=20210606125227_R 

 

인도 차세대 전차 1700대 조달 사업 개시...한국 K2흑표 수주할까?

인도육군이 노후 7-72 전차를 대체할 미래대비전투차량(FRCV)을 1700대를 오는 2030년까지 조달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FRCV는 중형급 전차로 AI,대전차 미사일 등을 갖추고 무인기(드론), 헬기 등의 위

news.g-enews.com

 

 ! 수소경제

 

 현대차 그룹에서는 수소경제를 미래의 화두로 던지고 있다. 기존 철도 사업의 매출을 수소 트램이 대체할 수 있다면 엄청난 시너지가 기대된다. 현재 현대차 그룹은 수소경제에 전 세계적으로 가장 앞서 있는데 이러한 그룹의 수소 기술을 현대로템이 이어받아 수소 트램을 개발하고 있다. 2021년 시제품 생산 및 2023년 수소 전기 트램 상용화 예정이다.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10525000636

 

정의선 회장의 '수소사회' 큰 그림…현대로템 수소트램 첫 발 '공익 극대화'

정의선 회장의 '수소사회' 큰 그림…현대로템 수소트램 첫 발 '공익 극대화'

www.newspim.com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이 화두인 상황 속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각국의 정부는 수소경제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

 

 ! 거버넌스 (추후 기술)

 

 정의선 회장의 지배구조 개편에 현대로템이 큰 역할을 할 것이란 이야기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다루도록 하겠다.

 

 ! 맺음말

 

 현제 국제 정세가 북한과의 대화로 흘러가고 있어 북방 관련주가 들썩이고 있는 중이다. 또한 미사일 주권 확보로 미국의 방어 체계에선 좀 벗어났지만 좀 더 방산에 관련해 자유로움을 얻게 되었다. 이는 방산산업의 수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친환경이 화두인 요즘 수소 트램이라는 강력한 모멘텀이 발생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무거운 주식이다. 이러한 주식에 한 번 불이 붙으면 은은히 오래간다. 그리고 아직 거버넌스에 대한 재료는 나오지도 않았다. 미래가 기대되는 주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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