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주식실험 이야기/투자에 대한 생각

투자에 대한 생각 _ 혼종

by 토리오빠 2024. 3. 17.
반응형

 

 

 차트분석 관련 책을 읽고 있는데 문득 탑다운 방식에서 산업분석을 하고 거기에 차트분석을 적용시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탑다운 투자의 어려운 점은 산업의 전망이 좋아도 보통 기업의 재무제표까지 좋기가 힘들었기에 손이 나가질 않는다는 것이었다(특히 사이클 산업이 더 그랬다). 하지만 차트분석을 통해 기업을 선별하면 조금더 유연하게 기업을 고를 수 있을 것 같았다. 물론 기업분석은 필수로 해야 하지만 말이다.

 

 차트분석관련 책은 추천받은 세 권만 읽을 예정이다. 그 이상으로 깊게 들어가는 건 펀더멘탈을 중시하는 내 투자관과 맞지 않고, 어차피 많이 읽어봤자 한국 시장에 적용시키기 위해선 관련 이론을 차트를 보며 분석해봐야 한다. 보조지표로 차트를 쓰기 위해선 좀 과한 노력이 들어가지 않나라는 생각도 들지만 저자가 한 말을 그대로 받아들이기엔 리스크가 있어 보인다. 

 

 투자방식이 좋게 말하면 하이브리드 나쁘게 말하면 혼종으로 바뀌는 것 같다. 그래도 맞는 방향으로 가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펀더멘탈 투자는 기업의 과거를 아는 데는 적합하지만 미래를 예측하는데는 정말 많은 노력과 자료가 필요하다. 개인투자자로서 필요한 자료에 대한 접근이 힘들다는 것을 느끼던 차에 차트분석은 정확하진 않지만 하나의 보조지표로서 길을 열어준 느낌이다.

 

 새로운 방향으로 한 방향 내딛었다. 결과로 나와야 하는데. 이번에 결과가 좋지 않으면 타격이 클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