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활성화/아이센스

아이센스 _ 기업분석

by 토리오빠 2022. 4. 23.
반응형

아이센스 홈페이지

 ! 기업소개

 

 - 기업정보 (네이버 금융)

 

  • 2000년 설립되었으며 혈당측정기 및 혈당 측정 스트립, 혈액분석기와 같은 화학 및 바이오센서 등을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사업부문으로는 당뇨병 환자 및 정상인 누구나 자신의 혈당 수치를 자기가 직접 측정할 수 있게 해주는 자가혈당측정기와 혈액 분석기 부문으로 구성됨.
  • 0.5㎕ 채혈량과 5초 측정 속도의 사양을 갖춘 케어센스를 개발, 출시한 이후 세계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음.

기업 정보 _ 네이버금융

 - 주요 제품 : 자가혈당측정기가 매출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 수입원이다. 현장진단기 POCT는 매출의 약 10%를 차지한다. 연속혈당측정기는 회사의 미래 성장동력이며 현재 개발 중이다.

 

 ! 투자 포인트

 

 1. 준수한 정량적 수치 (21.3q까지, 21.4q는 뒤에 설명)

 

  1) 재무 관련

 

 - 재무 관련 지표는 21.3q까지 계속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21.4q에 안 좋아지는 모습을 보이는 데 이는 뒤에 가서 설명하겠다.

 

 2) 현금흐름

 - 좋은 현금흐름은 영업활동 현금흐름 및 FCF + , 투자활동 현금흐름 및 재무활동 현금흐름 -이다. 21.3q까지는 좋은 현금흐름을 보여주었다. 21.4q에 급격한 변화를 보여주는데 이는 이 기업의 성장전략이 발현되었다는 의미이다. 뒤에서 설명하겠다.

 

 2. 정량적 수치로 판단한 성장전략 (21.4q)

 

 - 위의 현금흐름을 보면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소폭 감소했고,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급격한 - 로 CAPEX가 늘어났음을 알 수 있으며, 차입금으로 인해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늘어났고, 이에 따라(유형자산 투자로 인해) FCF가 급격히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 이러한 현금흐름은 그동안 현금흐름이 좋지 않고,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에겐 위험신호일 수 있지만 아이센스같이 지난 몇 년간 현금흐름이 좋았던 기업에겐 새로운 성장 전략이 발현되었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 재고자산이 점점 늘어난다는 것은 늘어날 매출에 대한 대비이며,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임직원 역시 매출 증가에 긍정적 신호이다.

 

 - 급격한 CAPEX의 증가는 매출을 증가시킬 유형자산의 투자가 이루어졌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투자는 유상증자와 CB, BW와 같이 주주에게 부담이 되는 방향이 아니라 은행에서 3%대의 대출을 통해 이루어졌다. 

 

 - 이로 인해 재무적 지표와, 현금흐름에서 안 좋은 모습을 보이지만 이는 충분히 감내할 수준이다. 

 

 3. 정성적인 성장전략

 

 1) 생산시설 확충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110070244&t=NN 

 

아이센스 송도에 생산시설RD센터 260억원 투자

바이오센서업체인 아이센스는 사업 확장을 위해 생산시설과 연구개발(R&D)센터에 260억원의 투자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매입한 생산시설은 기존 송도공장 근처에 위치한 송도 2공장이

www.wowtv.co.kr

 - 위의 정량적 성장전략의 수치는 송도에 생산시설 및 RD센터 투자로 인해 나타난 것이다. 이는 자가혈당측정기 및 POCT의 생산능력을 30% 향상시킬 것이며 이는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 

 

 - 또한 이곳에 차기 성장전략인 연속혈당측정기 연구시설이 들어선다고 한다.

 

 2) 회사의 성장동력 _ 연속혈당측정기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8397 

 

아이센스 "연속혈당측정시스템 국내 확증 임상시험 승인" - 청년의사

아이센스는 지난달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인용 체내연속혈당측정시스템 국내 확증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지난 3일 밝혔다.이에 따라 아이센스는 분당차병원, 강북삼성병원 등 국

www.docdocdoc.co.kr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204068141i

 

'자가혈당 측정기 1위' 아이센스…"앱과 연동해 실시간 당뇨 관리"

'자가혈당 측정기 1위' 아이센스…"앱과 연동해 실시간 당뇨 관리", 남학현 아이센스 대표 '미래 먹거리' 연속혈당측정기 내년 1분기 국내외 동시 출시

www.hankyung.com

 

 - 기존의 자가혈당 측정기는 시장규모가 작아지고 있으나, 연속혈당측정기 시장은 급격히 커질 것이라 생각한다.

 

 

 - 정책적으로도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본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41186

 

윤석열 "임신성·성인 당뇨 환자에 연속혈당측정기 건강보험 지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7일 "임신성 당뇨와 성인 당뇨병 환자에게도 연속혈당 측정기를 건강보험에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당뇨병 환자의 연속혈당측정기에 대한 건강보험 지원

www.joongang.co.kr

 

 ! 주     가

 

 - 아무리 정량적 지표가 좋고, 성장 전략이 좋아도 주가가 높다면 소용이 없다. 이미 이러한 상황을 주가가 안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 투자의 참고 지표로 삼는 사경인의 적정주가 산정방법을 적용해봤을 때 아이센스의 적정주가는 2만 원이었다, 현재 주가인 3만 원대와 큰 괴리가 있다.

 

 - 하지만 이번 주주총회에서 17만 주의 주식매수권이 결정되었고 매수자는 회사의 임원이다. 가격은 28,550원으로 그 당시 주가와 비슷했다. 2년 후부터 행사할 수 있는 데 회사의 임원이 이러한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받았다는 것은 이 임원들이 추후 회사의 사업이 잘 진행될 것이고 28,550원보다 훨씬 더 주가가 오를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단순히 말해 현재 주가가 저평가되어있다는 의미이다.

 

 

 - 주식의 2세 증여도 진행 중이라고 하는 데 조금 더 알아봐야 할 것 같다. 증여가 진행 중이라면 이 역시 좋은 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 경영자가 현재 시점의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될 때 증여를 하기 때문이다.

 

 - 차    트 : 장기간 횡보 중이다. (월봉)

 

월봉

 

 ! 대 주 주 

 

 - 대주주 지분이 적은 것은 좀 아쉬우나, 주주총회 후기를 보면 주주의 뒤통수를 칠 것 같지는 않다.

 

https://blog.naver.com/cart10101/222682881251

 

[아이센스] 주주총회 후기. 황금낙하산/CW/BW한도 증액. 2대 주주 반대로 부결.

오늘 아이센스 주주총회에 갔다. 남학현 사장님과 윤종우CFO님께서 주주들의 질문에 성실하게 답변하주...

blog.naver.com

 

! 리 스 크

 

 1) 자가혈당측정기(BGM) 시장의 크기가 감소 중이다. 주요 매출이 여기서 나오고 있는 중이니 안 좋은 소식이다. 송도공장에서 캐파 증가 소식도 들려오고 있는 상황인데 말이다. 하지만 전 세계적 시장에서 아이센스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작은 상황이라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점유율 자체는 계속 상승 중이니 말이다. 또한 더 큰 성장동력은 연속혈당측정기(CGM)이다.

 

  2) 연속혈당측정기의 임상 지연

 

 -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시일은 늦어질 수 있으나 결국 해낼 것이라고 본다. 기술력에 대한 판단은 어렵지만, 임원의 주식매수나, 2세 증여는 회사의 미래를 낙관적으로 볼 때 나타난다.

 

 ! 마 치 며

 

 작은 비중으로 아이센스를 매수했다. 22년은 투자의 시기고 매출 증가는 23년부터 나타날 것이라 생각하는데 22년은 주가가 떨어질 수도 있다고 본다. 조금씩 사모을 생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