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지니어

5. 수험방법 추천 , 토질 및 기초 기술사 합격수기

by 토리오빠 2020. 10. 13.
반응형

 5. 수험방법 추천

 

 수험공부를 하며 시행착오도 겪었고 불안하기도 했다. 만약 경력이 적은 내가 토질 및 기초 기술사를 처음부터 공부한다면 어떻게 시간을 절감할지 간단히 계획을 작성해보려 한다.

 

 수험시간은 순수 공부한 시간을 기준으로 평일의 경우 2~3시간, 주말의 경우 10시간 정도였다. 평일에는 회식 및 출장으로 인해 5일 동안 공부한 양이 주말에 하루 한 양과 비슷했다. , 휴직을 하는 등 전업으로 공부를 한다면 내가 일주일 공부한 양을 3일 만에 한다고 생각하고 보면 될 것 같다.

 

 

 인터넷 강의를 충실히 듣고 서브노트를 꼼꼼히 정리했다는 가정하에 11개월, 넉넉히 1년이면 필기 합격권에 들 수 있다고 본다. 그 다음부턴 출제문제에 대한 운과 필기시험날의 컨디션만 따라준다면 충분히 붙을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한다.

 

 

 같은 인터넷 강의를 들은 합격자의 서브노트를 입수한다면 서브노트 정리기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 경우 자신이 직접 정리하지 않아 이해도가 좀 떨어지는 부분만 보완한다면 수험기간을 2~3개월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계산문제를 따로 정리하지 않은 상태에서 필기시험에 합격했다. 합격했던 회차에 계산문제가 2문제 나왔지만 모두 선택하지 않았다. 만약 합격하지 못했다면 계산문제 또한 준비할 계획이었다.

 

 시험은 거르지 않는 것이 감각 유지에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첫 시험은 서브노트를 정리한 이후에 응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 전에 응시한다면 시험을 위해 공부계획을 바꾸지 말고 분위기 및 자신의 답안지 작성방식이 유효한지 정도를 확인하는 차원이 좋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