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주식실험 이야기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 마라 (사경인)

by 토리오빠 2021. 6. 21.
반응형

 

 주식투자를 한다면 묻고 싶다. 혹시 상장폐지나 관리종목 지정의 기준을 알고 있는가? 놀랍게도 대부분의 사람이 기준을 모른다(물론 나도 몰랐다). 수백, 수천만 원의 돈을 주식에 투자하는데도 말이다. 이 책은 이러한 질문으로부터 시작한다.

 

 저자는 회계사라고 재무제표를 잘 보는 것은 아니라 말한다. 물론 반문할 수 있다. 회계사는 재무제표를 만드는 사람인데 말이 안되는 것 아니냐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자동차를 어떻게 하면 잘 만드는지 물어보려면 자동차 회사 직원에게 질문하는 게 맞지만 자동차를 잘 만든다고 운전을 잘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이다. 운전을 잘하는 방법을 물어보려면 운전을 업으로 하는 사람한테 질문해야 한다. 

 

 주식투자는 운전과 같다. 저자는 이 책에서 주식을 잘 하기위해 재무제표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 지를 알려주고 있다.

 

 저자는 재무제표를 보는 것이 좋은 종목을 찾는 데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말한다. 하지만 나쁜 종목을 골라내는 데는 효과적이라 설명한다. 워런 버핏은 이야기했다. 투자를 하는 첫 번째 원칙 : 절대로 돈을 잃지 마라. 두 번째 원칙 : 첫 번째 원칙을 잃지 마라. 투자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잃지 않는 것이다. 여러 번 수익을 내더라도 한 번 크게 손실을 입는 다면 앞서 얻은 수익을 다 잃어버리게 된다. 

 

 저자도 역시 잃지 않는 투자를 강조한다. 목표 수익률을 작게 잡더라도 복리의 마법을 믿으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 모든 첫 단추는 재무제표를 잘 보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을 읽으며 책이 참 효율적으로 써져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재무제표 전체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수십권의 책이 필요할지 모르나,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알아야 하는 재무제표에 대한 지식을 압축해서 넣어놨다. 그리고 책 말미엔 회계사로서 기업을 정량적으로 가치 평가하는 법을 실어두었다. 그동안 주식투자를 하며 기업을 어떻게 가치 평가해야 하는지 막막했는데 하나의 평가방법을 알게 되어 든든한 느낌이 든다. 기업분석을 하는 데 하나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주식투자를 처음 하는 사람에게 꼭 추천해 주고싶은 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