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주식실험 이야기/피에스케이(PSK)

피에스케이(PSK) 기업분석 _ 반도체 소부장

by 토리오빠 2023. 5. 2.
반응형

 

 ! 아이디어

 

 아이디어는 아래의 링크에 있다. PSK는 메모리 반도체(D램, 낸드)부터 비메모리 반도체의 장비까지 다루는 업체이다. 메모리업체가 투자를 늘리면 매출이 늘어날 것이다. 

 

https://writingengineer89.tistory.com/206

 

메모리 반도체 산업분석 (이 위기가 SK 하이닉스에겐 기회이다)

최근 메모리 반도체 기업의 적자폭이 무섭다. 하이닉스와 마이크론은 물론 삼성전자까지 적자로 돌아섰다. 메모리 반도체는 시클리컬 산업이기에 그럴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미국의 규제는 메

writingengineer89.tistory.com

 

 ! 정량적 분석

 

 1) 매출관련

 

 매출은 계속해서 증가추세이나 22년 4분기에 꺾였다. 매출원가는 비슷한데 매출총이익이 꺾였고 이에 매출총이익률도 꺾여버렸다. 재무제표만 보고 투자했다면 매출지표에서 컷 했을 기업이지만 현재 메모리반도체 생산업체가 투자를 줄이는 업황 속에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본다.  

 

  2) 이익관련

 

  이익 관련 역시 22년 4분기에 꺾여버렸다. 위와 같은 이유다.

 

 

  3) 판관비 관련

 

  좋은 모습은 아니지만 나쁜 모습도 아니다. 어느 정도 선에서 수렴하고 있다.

 

  4) 재고자산, EPS

 

  재고자산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와중에 재고자산이 증가하고 있다면 큰 문제가 없지만 22년 4분기 매출이 감소해서 문제이다.  EPS 역시 22년 4분기에 꺾여버렸다. 하지만 이 역시 메모리반도체 생산업체에서 투자를 하지 않은 결과로 볼 수 있다.

 

  5) 임직원수, CAPEX

 

  임직원수는 22년 4분기에 조금 줄었지만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고, CAPEX 역시 22년 1분기 이후로 꾸준히 증가 중이다. 좋은 모습이다.

 

 

  6) 현금흐름

 

  그 와중에도 현금흐름은 계속 좋다. 실적이 좋지 않았던 22년 4분기에도 마찬가지이다. 연간 현금흐름이 탄탄하니 회사에 신뢰가 생긴다.

 

 

  7) 부채비율, 매출채권회전율, 재고자산회전율

 

  부채비율은 50% 아래로 유지되어 좋은 모습이나 재고자산회전율 및 매출채권회전율은 최근(22년 4분기)에는 좋지 않은 모습이다. 다만 변동범위 내로서 특별한 문제가 보이지는 않는다.

 

 

  8) 정량적 분석 총평

 

  최근분기에 매출 및 이익지표가 꺾인 것을 제외한다면 재무제표는 탄탄하다. 좋은 기업이다.

 

 ! 사업분석

 

 PSK는 반도체 전공정 장비 4개 제품(PR Strip, Dry Cleaning, NHM Strip, Bevel Etch) 주요 고객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인텔, UMC, Globalfoundries 등이다. 

BNK증권

 PR strip는 공정 후 PR(감광액)을 Ashing 하는 장비이며 범용성이 높아 DRAM, NAND, Logic 등 모든 영역에 사용된다. 거기에 세계 시장 점유율 42%로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과점업체이다. 그 외 NHM strip, Dry cleaning이 있다.

 

 Bevel Etch는 고가에도 불구하고 생산수율 향상에 기여, 성과가 좋아지면서 사용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에 Lam Research가 독점하던 것에서 국산화한 것이다. 

 

https://view.asiae.co.kr/article/2022071310261158772

 

베벨 에치 국산화한 피에스케이…“2025년 매출 1兆 목표”

베벨 에치(Bevel Etch)는 반도체 웨이퍼(기판) 둥근 가장자리 부분을 화학 약품 등으로 남기고 나머지는 제거하는 장비다. 웨이퍼 가장...

www.asiae.co.kr

 

 ! 지배구조

 

 현재 지배구조는 박경수 대표 -> 피에스케이홀딩스 -> 피에스케이로 간결한 구조이다. 박경수 대표가 대주주 측의 지분을 늘리기 위해 피에스케이를 어떻게 활용할지는 알아봐야 하나 지주사인 피에스케이홀딩스가 피에스케이(자회사)의 의무 보유비율을 넘겼고 박 대표의 지배력이 견고하기 때문에 지배력 강화를 위한 당장 큰 움직임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http://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206270927073080106886&svccode=00&page=1&sort=thebell_check_time 

 

[코스닥 우량기업 리뷰]피에스케이, 인적분할 통한 지주사 변신 노림수는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 자사주 소각

 

 위에 언급한 대로 대주주 지분강화를 위해 피에스케이를 어찌 활용할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박대표는 피에스케이의 주가를 부양할 생각인 것 같다. 그의 계획 속에서 피에스케이의 주가는 올라야 하는 것이다.

 

https://view.asiae.co.kr/article/2022070414585576365

 

피에스케이, 104억원 규모 자사주 소각 결정

피에스케이는 주주가치 제고 및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를 목적으로 기취득 자기주식 28만1663주를 소각하기로 결정했다고 4일 공시했다....

www.asiae.co.kr

 

 ! 차    트

 

 최근 거래량이 많아지고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다. 기업의 절대가치평가를 해봐도 현재 주가가 그리 비싼 편이 아니다.

 

 

 ! 22년 주주총회 후기

 

 좋아 보인다

 

https://m.blog.naver.com/sunsetfrappuccino/222686981273

 

2022년 피에스케이 주주총회

주주총회 시즌입니다. 올해는 투자중인 기업 두군데 다녀올 예정인데, 그 중 하나가 피에스케이 입니다. 평...

blog.naver.com

 

 ! 평    가

 

 재무제표가 좋고(어쩔 수 없었던 22년 4분기 제외) 사업의 내용도 좋다. 세계 1위라는 과점기업이며 R&D투자도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그리고 대주주가 주가부양의 의지를 가지고 있다. 거기에 최근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