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투자고전

(책리뷰) 기업분석 처음공부

by 토리오빠 2024. 2. 7.
반응형

 

 체리형부라는 블로거에 대해 알게 된 건 한 2년 정도 전인 것 같다. 주식투자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기는 한데 어떻게 열정을 쏟을지, 어떤 방식으로 시간을 투자해야 할지 이리저리 시도해 보고 있을 때 블로그에 있던 내용을 읽고 이거다 하며 전율을 느꼈던 것 같다. 블로그 내용을 처음 읽었을 땐 도저히 무슨 말을 하는지 와닿지 않았다. 하지만 모르는 용어를 검색해 가며 여러 번 읽었을 때 어떤 말을 하고자 하는지 조금 이해할 수 있었다.

 

 그 뒤로 실적발표 분기에 모든 종목의 실적을 검색해보기도 하고, 현금흐름이 좋은 기업 중 변화가 생기는 기업을 찾기도 하며 투자스타일을 확립해갔다. 나름대로 작은 성과를 얻어가고 있던 때에 체리형부가 쓴 책이 나온다는 소식을 접했고 꼼꼼히 읽었다. 전체적인 틀은 블로그 내용과 유사했지만 세부적인 완성도가 더 높게 느껴졌다. 기존 글에도 있었던 내용이지만 매출채권, 재고자산, 감가상각등에서는 좀 더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었다. 기업분석 방식을 업그레이드할 소스를 얻게 됐달까. 

 

 특히, 각각 기업의 특성마다 조금씩 세부적 분석을 달리해야하는데 기업분석 시리즈를 추가로 낸다고 하니 거기서 세세한 디테일을 더 습득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바텀업 투자를 지향하고, 찍히는 숫자를 확인하고 투자하고 싶다면 추천하는 책이다. 도움이 많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