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주식실험 이야기

주식 가치평가를 위한 작은 책 _ 책리뷰 _ 다모다란

by 토리오빠 2022. 2. 6.
반응형

 

 가치평가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얻고 싶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미국 사람이긴 하지만 가치평가의 권위자가 저술한 책을 읽으면 뭔가 중심이 잡힐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였다. 꼼꼼히 봐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책을 펼치게 되었다.

 

 책을 읽어나가며 생각보다 많이 어렵다는 느낌이 들었다. 한 번 읽는 것으로는 내 것으로 만들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마치 시험공부를 하는 것처럼 정리를 하며 읽기 시작했다. 모르는 개념은 찾아보고 의미를 연결해가면서 말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 책만 읽어서는 초보자는 가치평가를 할 수 없다라고 생각했다. 미국 기업을 예시로 들었기에 실제로 계산하는데 어느 정도의 제약이 있을 뿐 아니라 독자에게 친절하게끔 세세히 풀어낸 것도 아니었다. 또한 성장주에 대한 가치평가가 과연 적절한가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어느 정도 성숙한 기업에 대해서는 해당 저자가 제시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성장주에 대해서는 자의적 해석과 판단이 많이 들어간다. 

 

 책을 읽고나서 오히려 가치투자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리뷰 성격의 글과는 맞지 않지만 하나의 블로그를 소개하고자 한다. 국내 주식을 하는 가치투자자라면 이 블로거의 방식을 모방하여 따라 하고 경험이 쌓임에 따라 자신에게 맞게 방법을 수정하는 것이 좀 더 가치투자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 꼼꼼히 읽으며 생각을 정리하는 중이다.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이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crush212121&logNo=221316190442 

 

초보 주식 투자 방법 - 재무제표 검토하기

해당 글을 작성하고 공유하는 목적은 누구를 가르치려는 의도보다는 글을 쓰는 과정에서 나 자신이 다시금 ...

blog.naver.com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crush212121&logNo=221776693600 

 

기업 투자 분석 방법 시리즈 (1)

기업 투자를 위한 분석을 어떠한 관점으로 또는 어떠한 포인트를 중점으로 어느 방향으로 진행해야 하는 것...

blog.naver.com

 

반응형